송파나루공원(석촌호수) 명소화 계획 사업의 시행 전략 연구

Abstract

전 세계적으로 인류의 절반 이상이 도시에 거주하고 있고 서울시의 경우 1천만 명 이상이 거주하고 있는 거대도시로 본격적 산업화 이후 도시의 노후화는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또한 세계 경제 침체로 지역경제에 대한 관심이 늘고 도시는 경제 활성화 전략의 일환으로 글로벌 관광정책을 표명하고 있으며, 서울시 송파구의 경우도 2020년 500만 명을 목표로 2015년 송파나루공원(석촌호수) 명소화 계획을 수립하였다. 도시공원은 도시의 그린 인프라로써 명소화를 통한 도시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은 선유도공원, 미국 밀레니엄 파크, 센트럴 파크 등에서 그 사례를 찾아 볼 수 있었다. 특히 송파나루공원(석촌호수)은 2017년 롯데월드타워 준공으로 세계적인 명소로 발돋움할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춰 명소화 계획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사업 시행이 필요하다. 그동안 지방자치단체는 정책결정권자의 주도적 역할에 따라 사업을 시행하였으며, 이용자 기반의 객관적 분석을 통한 전략적 시행 분석은 전무하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 연구는 이용자들의 중요도-선호도 분석(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IPA) 기법을 통해 명소화 계획시설의 사업 추진 우선순위를 결정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명소화에 대한 개념 정의와 도시공원의 명소화 요소에 대해 파악하고, 명소화 계획 내용을 분석하여 총18개 항목의 계획시설 분석 대상을 선정하였고, 송파나루공원 이용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공원의 전반적인 만족도와 계획시설의 중요도 선호도를 IPA 매트릭스를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공원을 이용객 특성 및 이용 패턴을 분석한 결과 여자 비율이 높고, 연령대는 20대에서 40대까지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나며 송파구 관내 거주민의 이용률이 67%로 높게 나타나며, 주로 산책 및 휴식으로 오후시간대 이용이 높게 나타났다. 공원의 전반적인 만족도는 대체로 평균값 이상으로 나왔으며, 소음부분과 관리인의 순찰, 청소 등에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계획시설에 대한 이용자들의 중요도-선호도 분석 결과 지역민과 방문 이용객의 중요도-선호도 요소, 남성과 여성의 중요도-선호도 요소, 연령별(10~20대, 30~40대, 50대 이상) 중요도-선호도 요소 간에 차이가 있었으며, 중요도에 있어서는 지역민은 관리시설에 중점을 두고, 방문이용객은 이용시설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선호도는 지역민은 휴양시설과 편의시설을 선호하고 방문이용객은 다른 공원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한 시설에 대해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이용목적에 따라 중요도와 선호도가 다름을 알 수 있었다. 남성과 여성의 경우도 남성은 편의시설을 선호하고, 여성은 기반시설과 문화시설을 남성보다 선호하고 있으며, 연령별 선호 요소도 30대 이상은 문화시설에 대한 선호가 높고, 50대 이상은 생태적 식생 요소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IPA 분석기법을 통해 사업 시행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는바 공통적으로 도출된 항목이 호수 조명시설, 주제 정원, 동양 최대 음악분수, 수변 휴게소, 수변 야외무대 등으로 나타났으며, 인공 물놀이장, 어린이 놀이시설, 운동시설은 모든 집단에서 낮은 평가를 받아 계획 변경 등이 필요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도시공원의 명소화에 대한 개념 정립과 도시공원 재조성(Renewal) 등 대규모 사업 시행 시 계획시설에 대한 객관적 평가 모델을 구축함으로써 향후 사업 추진 우선순위 결정 등 사업 집행 근거자료를 마련하였다는데 연구 의의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