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전략브리핑 요소를 포함한 건축설계품질관리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수협중앙회의 노량진 수산시장 현대화사업 등 법 기준과 클라이언트가 사업초기에 제공한 설계기준을 따라 설계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클라이언트의 민원과 소송이 발생하고 있다. 일부 중․대형건축사사무소에서는 이런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1980년대 초반부터 내역서와 도면의 일치화 작업을 시작으로 설계품질관리를 수행해 왔으며, 1990년대 중반부터는 건축설계도서의 품질향상을 위하여 품질관리실을 운영하고 있으나 여전히 민원과 소송이 발생하고 있는 이유는 건설사업이 완료된 이후 클라이언트에게 진정한 가치가 무엇인가를 규명하는 클라이언트 전략브리핑 요소와 건설사업 수행 과정 중에 변경된 요구사항에 대한 검토가 적시에 이루어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건설사업 진행 시 예산초과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을 성공적으로 해결하면서 건설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영국 중앙정책조달기구인 OGC(Office of Government Commerce)에서 작성한 건설사업 수행 절차로 사업초기부터 완료 이후 평가까지 6단계의 Gateway Review로 구성된 GRP(Gateway Review Process)의 클라이언트 전략브리핑을 분석해 국내 현황에 맞는 건설 프로세스를 제안했으며, 제안한 프로세스에 따라 클라이언트 전략브리핑의 요소를 포함한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을 적시에 설계도서에 반영하기 위해 각 건축사사무소에 적합한 건축설계품질관리시스템 구축을 제안했다. 클라이언트 전략브리핑의 요소가 반영된 설계도서의 품질을 관리하는 건축설계품질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자 수도권 내 19개 중․대형건축사사무소의 품질관리실 실장을 대상으로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품질관리실의 현황을 분석하였으며, 건축설계품질관리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구성요소와 개념을 정립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직원 약 250명 규모의 품질관리실 6인 일 때의 건축설계품질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시범운영하였다. 시범운영을 하면서 건축설계품질관리시스템에 대한 검증과정을 통해 영국과 한국의 건설 프로세스가 달라 GRP 내용 전체를 적용하는 것은 어려워 클라이언트 전략브리핑의 요소를 설계도서에 반영할 수 있는 부분을 적용하였다. 클라이언트 전략브리핑의 요소와 건설사업 진행 과정 중에 추가되거나 변경된 내용이 기록된 회의록과 업무지시서 등을 품질관리실에서 인허가 시 2회에 걸쳐 검토 한 후 설계도서에 반영한다면 민원과 소송이 줄게 될 것이라고 예측되었다. 이를 통해 민원과 소송이 줄어들면 클라이언트 및 건축사사무소 임직원의 만족도가 향상 될 것으로 예상되었으며, 수도권 내 주요 대형건축사사무소 품질관리실장 8명의 인터뷰를 통해 이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사용승인을 득하기 전 현재 설계 중인 프로젝트에 적용한 점에 있어 한계가 있으므로 추후 건설사업 수행 초기의 클라이언트 전략브리핑부터 사후평가까지 완료한 프로젝트의 클라이언트 편익(benefit) 평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컨텍스트: 건축설계품질관리시스템 context : Architectural Design Quality Control System 키워드: 클라이언트 전략브리핑, 품질관리, 설계품질, OGC, GRP keywords : client strategic briefing, quality control, design quality , Office of Government Commerce, Gateway Review Proc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