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건물의 냉·난방 시설(전기구동히트펌프) 에너지절감 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내외적으로 에너지 절감이라는 단어는 공통적인 이슈가 된지 오래 되어 있었지만 에너지 다소비 기관으로 다수가 포함되는 대학 캠퍼스에서는 이제서 에너지 사용량에 대한 절감이 매우 중요한 시점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또한 에너지 관련된 연구들도 최근 들어 많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여러 연구들은 주로 대학건물의 에너지를 모니터링하여 분석하고 건축 및 설비적인 관점에서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대학건물에서 가장 많이 적용되어 있는 전기히트펌프에 적용 가능한 에너지 절감 방식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대학 캠퍼스에서 최적 전기구동히트펌프의 에너지 절감 방식을 제시하려 한다. 연구 절차로는 먼저 에너지사용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도출하고 요인(변수)간의 상관관계를 분석을 통해 주 결정요인을 선정한다. 도출된 요인을 대상으로 다중회기분석법에 의한 예측모델 및 에너지 사용량을 도출하고 예측모델의 신뢰성을 판단한다. 마지막으로 예측모델에 따란 예측된 에너지 사용량과 모니터링 된 에너지 사용량간의 차이 즉 에너지 회피량(절감량)을 판단한다. 연구 결과, 에너지 절감 기술 중 용량제어를 적용한 건물의 평균 절감율은 9.5% 이며 운전율 제어를 적용한 건물의 평균 절감율은 8.9%로 용량제어방식이 수치상 우수한 것으로 판단된다. 데이터 분석에 따라 용량 제어방식이 운전율 제어 방식보다 수치상 에너지 정약 성능이 뛰어난 캠퍼스 냉난방 에너지 절감기술이지만 더 나아가 대학건물의 특성상 개별 연구 공간 및 소규모 공간 및 여러 활용공간이 다수인 점 및 이에 따른 재실자의 쾌감도를 고려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