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방정식을 이용한 건설현장 관리자 역량과 프로젝트 성과 상관관계 분석

Abstract

건설현장에서 프로젝트 수행 결과 성공하는 경우와 실패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데, 실패한 현장에서는 그것이 어떠한 원인 때문에 실패를 했는지에 대해서는 원인을 찾으려 하지 않고 현장여건, 인력부족, 본사 지원 미비 등등의 이유를 들어 자신들을 합리화하고 반복적인 실수를 야기 시키고 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성공과 실패의 원인에는 반드시 인과관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그와 관련된 요소들이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하여 규명을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성공과 실패에 존재하는 인과관계에는 어떠한 요소들이 존재하고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규명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건설 프로젝트 현장에서 역량(감성역량, 관리역량, 기술역량)이 직무만족도와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분석 방법에 있어서 계층 분석방법(AHP)의 경우 일반인을 대상으로 정확한 가중치를 구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고, 회귀분석만을 사용할 경우 요인들 간의 구조를 전체적으로 분석하는데 한계가 있어,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종합적으로 규명할 수 있는 구조방정식(Structural Equation Modeling : SEM)을 이용하여 구조모형을 설정하고 요인들과의 인과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실제 분석에 있어서는 SPSS 18.0과 SPSS AMO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이를 위하여 역량과 성과에 관련된 선행 연구들의 고찰을 통하여 이를 근거로 구조모형을 설정해 가설을 수립하였고, 이후 각 변수의 측정항목을 근거로 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여 건설 프로젝트 현장 관리자, 발주자, 감리자를 대상으로 250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209부를 회수하였다. 회수율은 83.6%이며, 수집된 자료를 근거로 하여 측정항목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 분석과 기술통계 분석을 시행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 (SEM)을 이용하여 연구가설을 검증 후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감성역량, 관리 역량은 직무만족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쳤다. 기술역량은 직무만족도에 유의적 영향력이 없다. 둘째, 감성역량, 관리 역량, 기술역량과 직무만족도는 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주었고, 관리역량이 성과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쳤다. 셋째, 직무만족도와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한 결과 프로젝트 관리자 감성역량은 관리 역량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마지막으로 직무만족도와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한 결과 프로젝트 관리자의 역량이 프로젝트 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 않고 직무만족도를 통하여 프로젝트 성과에 영향을 주는 일련의 간접효과는 유의하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