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을 활용한 군시설 및 방위력시설 유지관리적용 방안

Abstract

군시설은 80년대 이후, 현대화 계획 및 군 복지의 향상 등으로 인해 대형화, 고급화, 다양화되고 있는 실정이나 유지관리는 아직 초보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많은 비용을 들여 건축한 군시설이 제대로 유지관리 되지 못함으로써 본래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거나 쉽게 노후화 될 수 있다. 한편, 군 시설물의 약 46%가 25년 경과되어 리모델링 또는 재건축이 필요하지만, 이에 대한 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또한 지금까지 건설된 많은 수의 시설물들이 유지관리의 소홀 등으로 인하여 노후화되고 있는데, 시설물의 양적팽창 과정에 있어서도 체계적인 유지관리가 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관리책임자의 전문지식과 예산 부족으로 인해 체계적인 업무가 수행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관리책임자의 전문지식 부족과 시설물에 대한 사전점검 미비로 인하여 하자발생의 빈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하자발생시 원인을 발견하지 못해 조기 보수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전군의 시설 안전관리 차원에서 시설물의 체계적인 관리기반 구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드론을 활용하여 시설물을 3D 모델링하여 주기적으로 시설 유지관리를 하기 위한 드론의 기술을 요소별로 정리하고 지형 및 시설물을 검증하고, 군 시설물에 도입 전략을 제시하여 체계적인 군시설 유지관리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