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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사옥이전 프로그램 기획단계에서 클라이언트 전략 브리핑 적용에 대한 연구

Title
기업 사옥이전 프로그램 기획단계에서 클라이언트 전략 브리핑 적용에 대한 연구
Author
오자일
Advisor(s)
김주형
Issue Date
2016-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인은 학부에서는 부동산학을 전공하였고 사회에 나와서는 민간 건설업체에서 공동주택, 상업/업무시설, 레저시설 등의 부동산개발사업을 추진하는 업무를 하다가 2014년 하반기부터 그룹 계열사인 발주처(클라이언트)의 대규모 사옥 이전 및 부대 복합시설 개발을 추진하는 사업단에 근무하게 되었으며 이 사업단 내에서 전체 부지의 마스터 컨셉, 개발계획 수립, 도입시설별 상세 개발계획 및 운영방안 검토, 사업성 검토를 담당하는 사업개발 부서에서 근무를 하게 되었다. 그런데 이 사옥 이전 사업은 수익성을 우선으로 하는 민간 부동산 개발사업과 공공성을 우선으로 하는 정부와 지자체 주도의 공공 사업과는 그 지향하는 바가 다른 것을 느끼게 되었고, 사업을 추진하는 발주처나 사업단도 이러한 사업을 겪어보지 못하다 보니 사업의 지향하는 바나 도입시설을 결정함에 있어서 과연 이 사업을 통해 어떤 것을 이루려고 하는지, 이루려고 하는 것을 어떻게 도출하여야 하는지, 각각의 우선 순위는 무엇인지 등에 대해 다양한 관점이 있었고 그 기준점을 찾기가 어려운 상황을 겪게 되었다. 그래서 이러한 사옥이전 프로그램 사업을 기획함에 있어서 가이드 역할을 해 줄 프레임이 있다면 향후 기업 사옥을 이전하려는 기업들이 그 프레임을 사용하여 이루려고 하는 가치를 도출하고 관리하는 방안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고 현재 진행 중인 사업을 점검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아 이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옥이전 프로그램 사업의 기획단계의 비즈니스 케이스 수립을 위해 OGC Gateway Review의 Core Guide를 활용하여 Process와 Organization 측면에서의 클라이언트 전략 브리핑 프레임을 제시하여, 비즈니스 케이스 수립을 위한 적정한 절차, 주요 필요 구성원 및 그들의 역할 설정 등을 검토하였고, 실제 사옥 이전 사업에 적용해보아 그 실효성을 검증해보았다. ○ 키워드 : 사옥 이전, 프로그램, 비즈니스 케이스, 게이트웨이 리뷰, 복합개발, 클라이언트 전략 브리핑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608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6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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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DEPARKMENT OF CONSTRUCTION MANAGEMENT(건설관리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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