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시공 VE 효율성 제고를 위한 연구

Abstract

건설업체 시공VE Workshop의 실무를 담당하면서 다른 건축물보다 설계 표준화가 이루어져 있는 공동주택의 시공VE Workshop의 효과성에 대한 많은 고민이 있어, 시공VE Workshop에 참석했던 많은 동료 선후배들과 함께 시공VE Workshop의 효과는 무엇인지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실행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해 방향을 잡고자 했다. 하지만, 많은 인터뷰만으로는 그 해답을 찾기가 쉽지 않았으며, 기존 연구에서도 시공VE의 나아가야 할 방향이 무엇인지에 대한 실질적인 해답을 찾기는 어려웠다.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서 시공VE Workshop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실제적인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였고, 진행 단계에서 시공VE Workshop의 아이디어의 적용결과를 조사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라는 부분에 주목하게 되었다. 공동주택의 시공VE Workshop에서 도출된 아이디어들이 현장에 실제로 잘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피드백을 통하여 시공VE Workshop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그 과정에서 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시공VE Workshop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는 것이 이 논문의 시작점임을 밝히고자 한다. 본 논문의 주제는 『공동주택 시공 VE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연구』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공VE Workshop에 참석했던 참석자 인터뷰와 시공VE 아이디어의 적용 결과를 비교분석함으로써 시공VE 아이디어의 현장적용 결과에서 드러난 문제점 및 개선방향과 참석자들의 의견이 일치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조사결과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을 통해 연구의 필요성을 밝혔고, 제2장 『이론적 고찰』에서는 시공VE Workshop의 정의와 설계VE와의 비교분석 및 선행연구의 한계에 따른 중점연구 방안의 도출을 간략히 설명하였으며, 제3장 『A건설사 공동주택 시공VE Workshop의 실태분석』에서는 A건설사의 공동주택 시공VE Workshop을 통한 아이디어가 현장에서 실제 얼마나 적용되고 있는지 현황을 조사하여, 시공VE Workshop의 효과성을 검증하려고 하였다. 그리고 제4장 『공동주택 시공VE Workshop의 효율성 제고방안』에서는 첫 번째 소항목에서, 시공VE Workshop의 참석자들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을 기술하였고, 두 번째 소항목에서는 3장에서 조사한 시공VE 아이디어의 적용현황과 설문조사 결과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세 번째 소항목에서는 시공VE Workshop의 효율성 제고방안을 제시하였다. 현재 건설업계는 매우 심각한 위기 상황에 처해 있다. 2014년 이후 해외 건축공사의 수주 물량은 급감세를 형성하고 있으며, 현지 및 타국 건설사에 비해 경쟁력이 약화되었고, 무한경쟁에 따른 손실과다를 초래하였다. 그에 비해 국내 공동주택의 경우는 2008년 국제 금융 위기에 따른 여파로 인해 축소되었던 발주물량이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약 5%씩 증가하였고, 2016년에도 매출 및 수주비중이 해외 및 다른 건축물에 비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공동주택 시공VE Workshop이 시공업체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효율적인지를 제시하는 것이 이 연구의 핵심주제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