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장애아동 형제를 대상으로 집단모래놀이치료가 그들의 스트레스, 우울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모래놀이치료가 장애아동 형제의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집단모래놀이치료가 장애아동 형제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집단모래놀이치료가 장애아동 형제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사례분석을 통해 집단모래놀이치료가 전반적으로 장애아동 형제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 대상은 서울시 강북구에 위치한 장애인복지관에서 초등학교 3학년에서 5학년을 대상으로 본 프로그램에 관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한 후 희망하는 부모의 동의를 얻어 총 6명의 집단을 구성하였다. 실시한 프로그램은 지은숙(2007)이 제안한 자아존중감 프로그램에서 공통요소로 5가지를 추출하여 이를 바탕으로 장애아동 형제들을 위한 연구들에서 필요한 요소들을 접목시켜 구성하였다. 또한 본 연구자는 다른 프로그램들과의 차이를 두기 위해 긍정심리학의 행복에 대한 세 가지 조건을 인용하여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진행하였다. 18회기 동안 집단 모래놀이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총 6명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선정하였으며, 사전-사후-추후 검사를 통해 t-test를 실시하여 그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모래놀이치료가 장애아동 형제의 스트레스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세부항목에서는 장애아동의 특성에 대한 스트레스가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 자신의 내적인 작업을 하는 것이 타인을 이해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집단모래놀이치료가 장애아동 형제의 우울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전체 우울 점수에는 유의한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집단모래놀이치료가 장애아동 형제의 전체우울에는 긍정적인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집단모래놀이치료가 장애아동 형제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이 프로그램이 끝나고 나서도 유의미한 점수가 나타났다. 넷째, 사례분석을 통해 집단모래놀이치료가 전반적으로 장애아동 형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결과가 나타났다. 특히 각 아동들은 자신의 이야기를 모래상자로 표현하는 것에 있어 매우 흥미를 갖고 임했으며, 사전·사후 관찰에서도 눈에 띄는 행동적·정서적 변화가 나타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통해, 집단모래놀이치료가 장애아동 형제의 스트레스, 우울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모래놀이치료를 통해서 들어냈을 때, 외부적인 스트레스는 줄어들고 전체적인 우울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을 형성하는데 밑거름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