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9 0

한국 드라마 화장품 PPL 시청이 중국 여학생 시청자들의 한국 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계획행동이론을 중심으로

Title
한국 드라마 화장품 PPL 시청이 중국 여학생 시청자들의 한국 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계획행동이론을 중심으로
Author
김려
Advisor(s)
우형진
Issue Date
2016-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주로 계획행동이론의 변인(PPL화장품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인지된 행위통제) 및 4 개의 화장품 PPL 효과요인(연예인 인 식, 협찬사 신뢰성, 정보성, 사회적 동조)을 중심으로 한국 화장품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할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와 달리 PPL 화장품에 대한 태도가 구매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문제 3, 4, 5의 결과를 살펴보면,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도 유무, PPL 광고 시청경험 유무, 화장품 검색 경험유무, PPL을 통한 한국 화장 품을 구매 경험유무, PPL에 나온 화장품을 다른 사람에게 추천했는지 여 부에 따라 여학생들의 지난 6개월 동안 한국 화장품 소비량에는 유의미 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 도와 PPL 광고 시청 횟수, PPL 광고시청경험과 한국 화장품 검색 횟수,그리고 한국 화장품 검색 경험과 한국 화장품 소비에는 어느 정도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한국 화장품 구매 경험 및 추천 경험에 따라 PPL 시청 경험과 한국화장품 검색 경험에는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96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720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신문방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