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 웨이보 서울에 대한 정보를 이용동기와 이용 정보유형이 만족감과 서울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연구

Abstract

이 연구는 시나 웨이보의 서울시 관련 정보가 시나 웨이보 이용자의 서울에 대한 도시 이미지와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구체적으로 3개 차원의 서울에 대한 이미지(생활 이미지, 발전 이미지, 호의 이미지)와 만족감이 서울에 대항 정보 이용동기, 이용정보 유형(행정, 경제, 문화, 환경, 교통), 에 의하여 어떻게 형성되는가를 분석하였다. 중국 시나 웨이보 이용자 240명을 대상으로 한 이 조사에서 3개의 연구문제가 설정되었다. 첫째, 중국 시나 웨이보 이용자의 서울에 대한 정보 이용동기의 특성은 어떠한가? 둘째, 시나 웨이보 서울에 대한 정보 이용동기, 이용 정보 유형(행정, 경제, 문화, 환경, 교통), 서울 이미지(생활 이미지, 발전 이미지, 호의 이미지)와 만족감은 어떤 상관관계를 지니는가? 셋째, 시나 웨이보 서울에 대한 정보 이용동기, 이용 정보 유형(행정, 경제, 문화, 환경, 교통)이 서울 이미지(생활 이미지, 발전 이미지, 호의 이미지), 만족감의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첫 번째 연구문제는 요인분석을 통해 서울이해동기, 실시간 뉴스추구동기, 휴식과 습관동기, 시간보내기동기, 기분전환동기, 편리성동기, 흥미동기 등 7개 요인이 서울에 대한 정보이용의 밝혀졌다. 두 번째 연구문제를 조사한 상관관계분석은 정보 이용동기, 이용정보유형, 도시 이미지, 만족감이 모두 유의하게 관련이 있는 것을 밝혔다. 행정정보, 경제정보, 문화정보, 환경정보와 교통정보는 생활 이미지, 발전 이미지, 호의 이미지, 만족감과 정적인 관계를 보였다. 서울 이해동기, 실시간 뉴스 추구동기, 휴식과 습관동기, 기분전환동기, 편리성동기, 흥미동기는 만족감과 정적으로 유의미한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시간 보내기동기와 만족감 간에는 부정적으로 유의한 관계가 나타났다. 이용동기와 생활 이미지간의 분석은 서울 이해동기, 휴식과 습관동기, 시간 보내기동기, 기분전환동기, 편리성동기, 흥미동기와 긍정적인 상관을 발견했다. 그러나 실시간 뉴스 추구동기와 생활 이미지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없었다. 이용 동기와 발전 이미지, 호의 이미지에 대한 분석은 서울이해동기, 실시간 뉴스추구동기, 휴식과 습관동기, 기분전환동기, 편리성동기, 흥미동기와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그러나 시간 보내기동기와 생활 이미지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세 번째 연구문제는 서울 이미지의 3개 차원(생활, 발전, 호의)과 만족감에 대한 이용동기와 정보유형의 영향을 살피기 위하여 각각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부넉결과는 시간 보내기동기와 교통정보 유형이 생활 이미지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시간 보내기동기는 생활 이미지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실시간 뉴스 추구동기, 문화 정보와 환경 정보 유형이 발전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시간 뉴스 추구동기는 서울의 발전이미지 형성에 대해 영향력이 있었다. 실시간 뉴스 추구동기와 문화 정보 유형은 호의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감 형성과 관련해서는 대부분의 이용동기와 정보유형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이해동기는 가장 유력한 용인이었으며, 시간 보내기동기는 부정적으로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종합적으로 중국 시나 웨이보의 이용동기, 이용하는 정보 유형은 서울이라는 도시의 이미지(생활, 발전, 호의)와 만족감 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