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의 성인애착, 다차원적 완벽주의, 기본 심리적 욕구만족과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불안정한 애착관계가 개인의 심리적 욕구를 좌절시키고, 개인은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부적응적인 전략을 선택하지만, 이는 다시 심리적 욕구 불만족으로 이어질 것(조화진, 서영석, 2011)이라는 전제를 바탕으로 성인애착과 다차원적 완벽주의, 기본 심리적 욕구만족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경쟁위주의 조직 환경에 있는 일반 사기업 직장인 333명을 대상으로 성인애착, 다차원적 완벽주의, 기본 심리적 욕구만족을 측정하였으며, 변인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불안애착과 회피애착 수준이 높을수록 기본 심리적 욕구만족이 낮아지고, 자기지향 완벽주의를 덜 추구하게 되며, 타인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를 더 추구하게 된다. 또한, 자기지향 완벽주의를 추구할수록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에 대한 만족이 높아지고, 타인지향 완벽주의를 추구하는 경우에는 관계성을 제외한 자율성, 유능감에 대한 만족이 높아진다. 그러나 사회부과 완벽주의를 추구하면 오히려 자율성에 대한 만족이 낮아지게 된다. 둘째, 성인애착과 다차원적 완벽주의가 기본 심리적 욕구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해 본 결과, 불안애착과 회피애착 수준이 높을수록 기본 심리적 욕구만족이 낮아지며, 자기지향 완벽주의를 추구할수록 기본 심리적 욕구만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회피애착과 기본 심리적 욕구만족(자율성, 유능감, 관계성)과의 관계에서 자기지향 완벽주의가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불안애착 유형이 타인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를 회피애착 유형보다 더 추구하였으며, 불안애착과 회피애착 유형은 안정애착 유형보다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의 만족도가 모두 낮았다. 지금까지 애착과 완벽주의에 대하여 정서와의 관련성을 살펴보는 연구는 많았지만, 좌절된 욕구와 관련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직장인이 완벽주의를 추구함에 있어 성인애착이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 완벽주의 추구 결과를 기본 심리적 욕구와 연결시켜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완벽주의를 촉진하는 환경맥락에 있다고 여겨지는 사기업 직장인을 대상으로 완벽주의에 대한 경험연구를 함에 시사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