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4 0

경기 및 주식시장 변동성 국면을 고려한 펀드 운용전략에 관한 연구

Title
경기 및 주식시장 변동성 국면을 고려한 펀드 운용전략에 관한 연구
Author
황정욱
Advisor(s)
김명직
Issue Date
2016-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일반주식형 펀드를 대상으로 경기변동 국면과 주식시장 변동성 국면을 고려하여 펀드들의 운용능력을 분석하고 국내 펀드들의 운용능력도 경기나 주식시장 변동성 국면에 의해 영향을 받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아울러 국내의 공식적인 경기변동 정보는 실시간(real-time)으로 활용하는 것이 어렵다는 점을 고려하여 그 대안으로 국면전환 모형을 통해 경기종합동행지수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고 이러한 방식이 펀드의 운용능력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액티브 포트폴리오 관리모형인 TB모형을 확장하여 경기변동 국면을 고려한 액티브 운용전략이 경제적인 유의미성을 갖는 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주식시장 변동성 국면이 차별화된 정보로써 펀드의 운용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 이를 활용하여 산출한 성과지표가 유용성을 갖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국내 일반주식형 펀드에서 평균적으로는 경기불황 국면에서는 마켓타이밍 효과가 상대적으로 높아지고 경기호황 국면에서는 종목선택효과가 높아짐으로써 일정수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주식시장 변동성 국면을 이용한 경우에도 유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그러나 모든 펀드들의 운용요인이 경기변동 국면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니고 주로 운용능력 상위의 우수 펀드가 경기변동 국면이나 주식시장 변동성 국면에 보다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이러한 영향은 우수한 동일펀드가 국면에 따라 운용능력을 적극적으로 변화시킨다는 증거가 될 만큼은 아니었다. 오히려 국내의 경우에는 이전부터 알려져 있던 바와 같이 동일한 운용능력을 지속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와 같이 국내에서는 운용능력 우수 펀드가 경기변동이나 주식시장의 변동성을 적극적으로 운용능력에 반영하고 있지 않고 있다고 하더라도 국면변화를 고려한 성과지표는 다른 측면에서 충분히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국내에서도 펀드의 성과평가나 운용전략에 일정부분 유용성을 가질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실시간 경기 국면 변화의 정보를 활용하여 마켓타이밍을 실행하고자 하는 액티브 펀드운용회사가 실제로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연구에서는 경기 국면을 고려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추가적으로 이익을 달성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이를 현실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향후 추가적인 연구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간접투자 방식이 일반화 되고 있는 상황 하에서 펀드에 자금을 위탁하여 투자하고자 하는 투자자에게 펀드의 성과요인을 보다 정확히 파악하도록 하고 추가적인 정보를 통해 운용전략을 고려해 볼 수 있도록 돕는다는 데에 중요한 의의가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74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58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CONOMICS & FINANCE(경제금융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