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투자자 특성별 부동산 투자선호요인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개인투자자 특성별로 부동산 투자에 있어 중요시되고 있는 선호요인을 비교·분석하여, 향후 부동산 실물투자에 있어 고려해야할 부분과 부동산 투자에 대한 학술적 의의를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부동산 투자 시장의 환경이 급변하고 다양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개인투자자의 특성에 따른 투자분석의 중요성이 부각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제 부동산 투자 경험이 있는 투자자를 대상으로 학력, 직업, 소득 등과 같은 개인투자자의 일반적 특성과 선호투자지역, 수익 등의 투자 특성을 바탕으로 투자자를 구분하고 투자자 특성별 선호특성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본 연구의 전반적인 분석의 흐름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개인투자자를 특성별로 요인화하기 위해 부동산 투자경험이 있는 투자자를 대상으로 구축된 지표체계와 더불어 일반적인 특성을 설문을 통해 조사하고, 통계적으로 유사한 요인으로 구분하여 부동산 투자자의 특성을 유형화 한다. 이러한 투자자 특성의 유형화를 통해 부동산 투자에 있어 개인투자자별 투자선호특성이 어떠한 차이를 가지는지 분석한다. 다음으로 유형화를 통해 도출된 개인투자자 특성별로 크게 2가지의 실증분석을 실시한다. 먼저 전체 투자자의 투자선호특성의 중요도 분석을 실시하고, 개인투자자 특성별 투자선호특성이 투자만족도 및 재투자의사에 미치는 영향구조 분석을 실시한다. 분석결과, 우선 전체 투자자를 대상으로 투자선호특성을 분석한 결과 수익성과 안전성 그리고 입지특성이 투자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선호특성에 대한 만족은 투자만족도를 경유하여 재투자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다음으로 개인투자자의 특성별 투자선호특성을 분석한 결과, 투자지향적 투자자의 경우 수익성, 안정성, 입지특성이 투자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안전추구형 투자자의 경우 안전성, 위험성, 시설특성이 투자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산유지형 투자자의 경우 위험성과 입지특성이 투자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성별 개인투자자 모두 선호특성에 대한 만족이 부동산 투자에 대한 전반적인 투자만족도를 경유하여 재투자의사여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도출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투자자 특성별 투자선호특성에 차이를 감안한 투자활동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둘째, 부동산 투자에 있어 자산에 대한 안정성이 중요시되고 있다는 점이다. 셋째,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투자자는 수익성과 관련이 있는 입지특성을 중요시 한다는 점이다. 넷째, 투자만족도가 높은 경우 부동산 자산에 대한 재투자의사가 나타난다는 점이다. 하지만 본 연구는 일부지역을 제한적으로 한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펀드와 리츠 같이 부동산 투자의 유형이 다양화된 것을 반영하지 못했다는 한계가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