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화력발전 출력감소가 계통한계가격 및 온실가스 배출량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석탄화력발전의 출력 감소가 계통한계가격과 온실가스감축량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국영 발전회사에서 이용하는 전력거래예측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전력계통의 운영조건은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의 전력수요와 전원구성을 근거로 하였다. 단, 연료비는 2015년 전력거래시장에 반영된 값을 적용하였다. 이를 기준으로 운영중인 47기의 유연탄 발전기들의 최대출력을 2017년부터 2030년까지 일정한 비율로 감소시키는 경우와 비슷한 출력감소량을 저효율설비에 국한시키는 경우를 대상으로 계통한계가격과 온실가스 배출량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전체 석탄화력발전의 최대출력을 29 [%]까지 감소한 경우 계통한계가격은 감소전과 비교하여 12 [%p] 상승하고 온실가스 배출량은 9,966 [kton] 감축되었다. 또한 석탄화력발전기 전체 용량의 30 [%]에 해당하는 저효율 석탄화력발전기 16기를 정지한 경우 계통한계가격은 14 [%p] 까지 증가하였고 온실가스는 12,574[kton]까지 감축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