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아라비아의 경제변동이 한국의 해외건설 수주에 미치는 영향분석

Abstract

최근 10년간 국내 해외건설사업 수주금액 현황은 지역별로는 중동지역과 공종별로는 산업설비(플랜트)가 전체 사업의 54.05%와 68.09%를 각각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중동지역 내 국가별 국내 해외건설사업의 비중은 2014년 기준으로 사우디아라비아가 34.1%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며, 공종별로는 산업설비(플랜트)가 56%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국내 해외건설사업은 최근 유가하락 등의 직·간접적인 영향이 중동지역의 산업설비(플랜트) 수주 감소로 이어져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경제변동에 따른 국내 해외건설사업의 수주규모 유지 및 공종 다변화를 위한 고찰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사우디아라비아를 대상으로 진출국가 경제변동이 공종별 국내 해외건설사업 수주실적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흐름은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사우디아라비아를 대상으로 한 진출국가의 경제변동이 국내 해외건설 수주실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연구의 범위 및 방법을 소개하였다. 2장에서는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를 하였다. 즉 먼저 사우디아라비아의 동향에 대하여 이론적 고찰을 수행하였다. 또한 해외건설사업, 거시경제 관련 선행연구를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변 연구에서 실증분석에 사용할 분석방법인 벡터자기회귀모형의 개념을 확인하였다. 3장에서는 실증분석을 위한 벡터자기회귀모형 구성을 위한 사우디아라비아 경제변수 및 공종별 해외건설 수주금액에 대한 기본적 검정을 실시하였다. 우선적으로 사우디아라비아 내 국내 해외건설 사업의 공종구분은 건축, 토목, 산업설비, 전기, 통신, 용역으로 설정하여 각각의 수주금액을 조사하였다. 또한 사우디아라비아 금융청(Saudi Arabia Monetary Agency)에서 사우디아라비아의 국가경제변수인 GDP, 금리, 통화량, 투자기금, 종합주가지수, 도매물가지수, SDR 환율에 대한 분기별 시계열 자료를 확보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분석변수에 대한 기본검정인 단위근, 인과관계, 적정시차, 공적분 검정을 하였다. 4장에서는 벡터오차수정모형을 구성, 분산분해분석과 충격반응분석을 실시하여 사우디아라비아 경제변수가 국내 해외건설 수주금액에 공종별로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증분석하였다. 5장에서는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