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광다이오드의 등가회로 분석

Abstract

청색 발광 다이오드는 자동차의 전조등, 신호등, 간판, 휴대폰과 텔레비전의 backlight units (BLUs) 등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고, 향후 형광등 및 백열등을 대체할 차세대 상용화된 광원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하지만 발광다이오드를 새로운 광원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할 문제들이 존재하며 그 중 주목을 받고 있는 문제점은 효율저하이다. 본 논문에서는 임피던스 분석기(Impedance Analyzer)를 이용하여 등가회로 모델링을 하여 소자의 임피던스를 측정하여 전기적인 특성을 분석하였다. 첫째로, 발광 다이오드의 순방향 바이어스에서 전기용량을 연구하였다. 순방향 바이어스에서 전기용량은 발광다이오드 동작 시 운반자 재결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특성을 볼 수 있다. 둘째로, 발광다이오드의 운반자 재결합 시간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내부양자효율과 결합하여 발광 운반자 재결합 시간과 비발광 운반자 재결합 시간으로 나눠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