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테나 선택 다이버시티를 적용한 채널 적응형 임의접근의 성능

Abstract

채널 적응형 임의접근은 단말기의 송신전력이 감소할 수 있는 효율적인 전송방식이다. 종래의 임의접근에서 단말기는 트리거링 이벤트 발생 즉시 접근 프로브를 전송한다. 종래의 임의접근은 채널상태를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송신전력이 소모된다. 채널 적응형 임의접근은 채널 상태가 좋을 때만 임의접근을 전송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임의접근을 전송하지 않고 대기함으로써 전송에 필요한 송신전력을 감소하는 방식이다. 본 논문에서는 다수의 안테나를 가진 단말기에서 안테나 선택 다이버시티를 적용한 채널 적응형 임의접근의 성능을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