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인 별 기관지천식에 대한 범주예측모형 개발

Abstract

연구목적: 최근 알레르기 천식의 증가로 인한 국민건강의 악화를 예방하기 위하여 질병관리 본부와 기상청에서 천식예보제를 서울지역을 대상으로 시범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현 천식 예보제의 실용성에 대해 여러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어 이에 대해 천식예측모형을 개선하고자 복잡한 천식 원인과 기전에 따라 환자 맞춤형 천식예보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심사평가원의 환자 자료를 이용하여 계절별, 성별, 연령별 (영아기(0~2 세), 학령전기(3~6 세), 학령기(7~18 세), 청장년기(19~64 세), 노년기(65 세 이상)) 천식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심사평가원 자료는 성별과 연령별자료로서, 응급의료 관리료 수가코드로 청구된 건들 중에서 기관지확장제Salbutamol sulfate(흡입, 주사, 경구용)이 청구된 수진자수이며, 범주는 이 범주(지속관리, 주의)로 구분하였다. 예보모형 수는 총 40 종류(4 계절×2 성별×5 연령군)로서, 유형별로 각각 세 가지 모형(중회귀모형, 로지스틱회귀모형, 의사결정나무모형)을 적용하였으며, 예측성평가척도를 사용하여 최적 모형을 제안하였다. 연구결과: 유형별 천식예보제 개발은 계절별, 성별, 연령별에 따라 구분된 예측모형으로 로지스틱회귀모형과 의사결정나무모형을 제안한다. 범주 예측치를 결정할 때 최적 문턱치를 선정하고 범주예측치를 생성하여 예측성을 향상시켰다. 결론: 이범주 모형의 결과를 활용하는 천식예보제를 제안하며 추후 장기간 자료를 이용한 천식예보제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