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0 0

필로티 전이시스템에 대한 축하중 저항성능평가

Title
필로티 전이시스템에 대한 축하중 저항성능평가
Author
심연주
Advisor(s)
최창식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 이후 도시로의 인구 유입에 따라 건축물의 고층화와 대형화에 초점을 맞췄지만 최근에 이르러 소비자들의 주거환경까지 고려되며 개발되고 있다. 따라서 대도시에 많이 건설되고 있는 주상복합건물인 공동주택 아파트의 단지계획은 안락한 주거환경과 경제적인 공간 활용을 위해 저층부에 필로티를 배치하는 평면형식이 빈번히 사용되고 있다. 이런 건축 계획적인 요구를 구조적으로 만족시키기 위해 하부골조 상부벽식 구조물에서 전이시스템으로 전이보를 적용하여간접적으로 하중을 지반까지 전달하였다. 그러나 전이보는 높이가 1.8m이상으로 상당한 공간을 차지하기 때문에 공간의 활용도가 저하되며 시공성이 낮아 공기가 지연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하중을 상부벽체에서 하부기둥으로 직접 전달시킬 수 있다면 공기단축과 시공비절감 등의 문제점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현재 많은 연구에서 아파트 필로티 구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이시스템으로 전이슬래브와 헌치의 사용을 제안하고 있다. 본 연구의 경우 필로티가 부분적으로 적용된 경우의 건축물을 대상으로 하여 전이슬래브를 사용하였을 경우 슬래브의 두께가 과도하게 두껍지 않기 때문에 공간의 활용도가 높고 시공성이 좋아 위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였으며, 헌치의 경우도 아파트 표준바닥구조의 두께를 유지한채 적용하였을 경우이므로 시공성과 경제성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필로티 구조형식이 배치된 25개층 상부벽체 하부골조 아파트를 대상건물로 선정하고, 연직하중에 주로 지배를 받는 부재들을 대상으로 축하중실험을 통해 전이시스템에 대한 저항 성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전이시스템의 종류와 상부벽체의 분담하중을 하부기둥으로 전달하기 때문에 기둥의 길이를 변수로 총 3개의 실험체를 제작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26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063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RCHITECTURAL ENGINEERING(건축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