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5 0

여성의 피트니스 참여인식이 사회적 지위 인식에 미치는 영향

Title
여성의 피트니스 참여인식이 사회적 지위 인식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Empowerment: The Effect of Female Perception of Fitness Participation on Social Status Recognition
Author
박수정
Alternative Author(s)
Park, Soo Jung
Advisor(s)
이성노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여성의 피트니스 참여가 임파워먼트(Empowerment)를 매개로 하여 사회적 지위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함으로서 향후 여성의 사회적 지위 향상을 위한 스포츠의 가치와 역할 분석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최근 서울에 위치한 피트니스 중, 구역별 사회적 지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경제·문화적 차이를 감안하여 동남권, 서북권, 동북권, 서남권으로 나누어 각 구역마다 4곳의 센터를 선정한 후, 총 16곳의 센터에서 여성 피트니스 참여자 389명을 무선표집방법을 통해 선정하였다. 설문지문항은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0문항, 피트니스 참여 인식 15문항, 김성회와 김정미(2004)가 개발한 여성 임파워먼트 척도 20문항, 김명소 외 4인(2003)이 개발(한국 성인의 행복한 삶의 구성요인 탐색 및 척도 개발)한 사회적 지위 인식 7문항 등 총 52문항으로 수정·보완하여 구성하였다. 자료처리 및 설문지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해 예비조사와 구성타당도(construct validity), Cronbach’s a, t-검증, 일원변량분석(ANOVA: One-way Analysis of Variance),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SPSS 21.0 version for Windows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운동참여 정도가 피트니스 참여인식에 높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밝히고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직업, 소득, 학력과 같은 일반적 특성과 운동참여 정도가 임파워먼트에 높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밝히고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직업, 소득, 학력과 같은 일반적 특성과 운동참여 정도가 사회적 지위 인식에 높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밝히고 있다. 넷째, 본 연구에서는 피트니스 참여인식이 사회적 지위 인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밝히고 있다. 다섯째, 본 연구에서는 피트니스 참여인식이 임파워먼트 인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밝히고 있다. 여섯째, 본 연구에서는 임파워먼트 인식이 사회적 지위 인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밝히고 있다. 서울에 거주하는 여성 피트니스 참여자들의 사회적 지위 인식에 있어서 실질적으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사회경제적 자본인 거주지, 소득, 직업, 학력과 같은 일반적 특성들이 기본적으로 높은 영향을 미쳤고, 운동참여 정도가 높을수록 임파워먼트와 사회적 지위 인식에도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피트니스 참여인식이 사회적 지위 인식에 비록 9.3%의 영향력을 나타내었지만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과 자체만으로도 스포츠 참여와 사회적 지위간의 긍정적인 상호관련성이 있다는 것에 본 연구의 의미가 있다. 또한 이전까지 스포츠 참여와 사회적 지위 인식간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가 없었기 때문에 여성 지위 발전 연구 개선에 있어 새로운 시도의 가치와 사후활용성을 부여할 수 있으며, 앞으로 여성들의 자신감 고취를 위한 임파워먼트 연구에 스포츠의 가치를 보다 다양하고 체계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연구들이 이루어져야할 것이라고 사료되어진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23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028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PHYSICAL EDUCATION(체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