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경영리더십 및 친환경동기가 공급사슬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미래의 기업은 지속가능성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준비하는 기업만이 불확실한 미래에 잘 적응하고 성장할 수 있다. 지속가능성의 다양한 영역들 중 환경적 요소는 도쿄의정서 이후 지속적으로 중요하게 강조되고 있으며 향후 점점 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지속적인 성장을 해야만 하는 기업에게 있어서 환경경영은 매우 중요한 화두이다. 최근 들어 기업 간의 경쟁은 개별기업간의 경쟁이 아니라 공급사슬 간의 경쟁의 양상을 보인다. 즉 기업의 경쟁력은 개별기업만의 역량의 경쟁에서 공급사슬관리 상의 상하위 기업간의 파트너십의 경쟁력이 궁극적인 경쟁력이 되며 친환경 공급사슬관리에서도 같은 기준이 적용된다. 기업내부의 프로세스도 중요하지만 개별기업에서의 친환경적 프로세스의 중요성보다도 공급업자, 생산업자, 판매업자에서 고객으로 이어지는 모든 경제활동을 친환경적으로 하는 것이 전 프로세스에서 매우 중요하다. 기존의 친환경 공급사슬의 연구에서는 몇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기업 간의 경쟁이 개별기업이 아닌 공급사슬 간의 경쟁으로 변화되고 있으나 친환경 경영과 기업성과 간의 관계를 공급사슬 측면에서 분석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공급사슬관리에서 공급사슬관점에서의 실행의 영향력을 연구해보고자 한다. 또한 친환경경영의 동인 중 환경규제와 같은 외부 동인에 대한 연구에 치중된 기존의 연구와 비교하여 기업이미지 향상 및 비즈니스 니즈(제품개발)이라는 내부 동인에 대한 분석과 기존의 연구에서 주로 다루어져 온 환경성과 뿐만 아니라 재무성과를 포함한 비환경성과에 대한 연구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이메일과 설문지를 통하여 250부가 배포되었으며 회수된 210부 중 191부가 분석의 대상이며 응답 대상자는 회사를 대표하여 구매와 영업 및 생산을 총괄하는 직책 혹은 직급자를 대상으로 1인 1기업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SPSS 22.0 과 AMOS 21.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고 구조방정식의 측정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한 후 구조모형의 계수를 검증하였다. 또한 매개효과의 유의미성을 검증하기 위해 bootstrapping 검증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모형에서 제시되었던 친환경 공급사슬 동기, 친환경 공급사슬관리 실행, 공급사슬관리 성과 및 기업성과 간의 관계가 밝혀졌다. 특히 친환경 공급사슬관리 실행과 기업성과 간의 관계에서 공급사슬관리의 성과가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친환경 공급사슬관리의 동인 중 내부동인인 비즈니스 니즈의 중요성을 검증하였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정부의 규제 등과 같은 외부의 법률적, 국내외의 환경조약 등과 같은 외부적 동인이 친환경 공급사슬관리의 강력한 동인으로 연구되었으나 비즈니스 니즈를 통한 경쟁력의 강화가 기업에게 있어서 주요 동인이 된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환경성과와 비 환경성과에 대한 상대적 설명력을 검증한 결과 비환경성과에 대한 설명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하기 위하여 비즈니스 니즈에 근거한 친환경 공급사슬관리를 실행한다면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도 기여한다는 점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전체 설문지 응답자 중 식품업의 비중이 많다는 점으로 인하여 전체 산업으로의 일반화를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전체 산업의 특성, 즉, 산업별, 규모별 특성이 반영된 설문조사를 통하여 연구가 진행될 필요성이 있다고 보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