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성을 고려한 중국 주식시장 A주주식의 수익률 분석

Abstract

증권시장의 주가 수익률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대한 연구는 수많은 학자들이 연구해오던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이다. 이미 널리 알려진 바와 같이 Fama-French 3요인 모형을 이용하여 실증 분석한 것은 이미 유럽에서 보편적으로 인증을 받은 모형이다. 1990년과 1991년 중국 상해증권거래소와 심천증권거래소가 설립된 이래 20여년이 불과하다. 동시에, 중국 증권시장이 설립 초기에는 국유주식의 유통문제에 대하여 명목상으로 보류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지만 사실상은 지분분할 형식을 사용하였다. 즉 상장된 주식의 지분을 유통 주와 비 유통 주로 지분 분할하는 방식은 중국증권시장만 존재하는 현상이다 중국 증권 시장을 중심으로 Fama-French 3요인 모형을 사용하여 수많은 연구가 이루어 졌지만 중국 증권시장이 아직 미숙하고 초기 연구하였던 것과 상황도 부단히 변화된다. 상술한 원인으로, 본문 중국 주식 시장 지분분할 개혁한 후 중국 A주 주식시장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론은 Fama-French 3요인 모형 중국 증권 시장에 대해 설명력이 뚜렷하지 않고 모형의 개선여지가 남아 있다. 중국 주식시장은 투기현상이 심각하여 주식의 유동성 위험은 주식 수익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의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동성 지표인 주식거래 회전율을 이용하여 Fama-French 3요인 모형을 수정 하려고 한다. 수정된 모형의 실증분석결과와 Fama-French 3요인 모형을 대비하며, 시장 프리미엄요인 주식의 수익률에 대해 비교적 강한 영향을 미친다. 그 다음 SMB요인,HML요인 나타낸다. 주식거래 회전률을 제4 변수로 모형을 수정하여 분석결과는 수정된 모형의 R스퀘어는 높게 나타났고 회귀계수도 선명하게 제고 되었다. 주제어: Fama-French 3요인 모형, 시장 프리미엄요인, 기업규모 요인, 장부가치 대 시장가치 비율요인, 회전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