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4 0

우유대리점의 수익성 증대 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우유대리점의 수익성 증대 방안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Plans for Enhancing the Profitability of a Milk Agency
Author
김진학
Alternative Author(s)
Kim Jin Hak
Advisor(s)
정요섭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지> 우유대리점은 본사와 소비자의 중간에 우유를 배달하는 중간 매개체 역할을 한다. 우유대리점은 본사에게 우유를 주문하고 물건이 오면 거래처에 납품을 한다. 거래처에서 입금이 들어오면 본사에 우유 값을 지불하고 남은 금액으로 대리점을 경영한다. 우유대리점에서는 본사에게 물건을 구매한다. 구매하고 남은 재고와 반품은 대리점에서 자체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따라서 대리점에서는 반품과 지출을 최대한 줄여 비용을 적게 하고 가능한 한 우유제품을 많이 팔아 이익을 많이 남기는 것이 최고의 목적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우유대리점의 현황을 살펴보고 매출과 비용 측면에서 문제점을 파악하여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함으로써 수익성을 증대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연구목적이다. 먼저 우유대리점의 문제점으로는 매출 측면에서 고객의 지역별 제품 선호도 파악 미흡과 유행트렌드에 따른 선호제품 파악 미흡, 그리고 우유에 대한 부정적 인식 대응 미흡을 생각할 수 있고, 비용 측면에서 반품 수량 관리 미흡, 공장부터 마트진열대까지의 유통시간 관리 미흡을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매출 측면과 비용 측면에서 생각할 수 있는데 먼저 매출 측면에서의 개선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유대리점에서는 지역별 제품선호도와 유행트렌드에 따른 제품선호도를 잘 파악하여 적재적소에 알맞은 제품을 공급해서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매스컴에서는 우유에 관한 여러 부정적인 이슈들을 거론하면서 우유를 좋지 않게 평하는 경우도 있지만 우유는 우리 인간에게 필요한 다양한 영양소를 공급하여 대장암, 유방암, 방광암 등 다양한 암을 예방할 수 있으며, 골다공증 등 여러 가지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으므로 유제품업계에서는 유제품의 좋은 점들을 홍보하고 부정적으로 인식된 사항들도 개선하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다. 비용 감소 측면에서의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반품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거래처에게 예약주문을 받는다. 거래처에서의 소비자 구매 품목을 수시로 체크하여 진열 수량을 조절한다. 제품들 중에 날짜가 긴 우유 위주로 진열을 해서 짧은 우유의 손해를 줄인다. 둘째, 반품 나오는 제품들을 모아서 기부 업체에 기부를 하고 기부 영수증을 받는다. 기부 영수증을 정부에 올리고 세금 감면을 받는다. 셋째, 우유대리점에서는 본사공장에서부터 출하된 우유를 거래처와 소비자까지 신속하게 배달한다. 차량 코스의 도로 상황을 항상 잘 파악하여 신속하게 배달한다. 거래처에서 제품을 진열하기 위해 애매한 이동로와 진열대에 진열하는 불편함은 업체 담당자와의 관계를 잘 유지해서 신속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게 관계를 잘 형성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17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032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MANAGEMENT[E](기업경영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