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3 0

리스회사의 수익성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리스회사의 수익성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plans for Increasing the profitability of a Lease Company
Author
구태회
Advisor(s)
정요섭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약> 리스란 시설임대를 전문으로 담당하는 사업주체가 일정한 설비를 구입하여 이를 이용자에게 일정기간 대여하고 그 사용료를 받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물적 금융행위로 정의할 수 있다. 리스의 종류는 목적에 따라 금융리스 및 운용리스로 나눌 수 있다. 한국의 리스산업은 1972년 한국산업은행이 출자한 한국산업리이스 주식회사가 최초로 설립된 이후 약 4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리스금융의 발전과정과 현황, 주요 제도의 변화 및 영향 분석 등을 통해 리스금융업의 수익성 제고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조사에 의한 이론적 고찰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선행 자료 및 각 기관의 연구보고서, 학술지 및 학위논문 등의 자료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리스회사에서 그동안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던 자동차 부문의 최근 흐름은 신차판매가 감소하고 있으며, 중고차 거래 활성화 및 관련 세제혜택 확대로 자동차금융 부문의 성장률이 불확실한 상황을 맞고 있다. 따라서 리스사의 수익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리스회사의 매출을 늘리는 방안과 비용을 감소하는 방안을 함께 강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매출 증가를 위한 방안으로 저금리 상품개발 및 거래처 확장 영업, 리스관련 영업 전문가 영입 및 활용, 제2금융에 대한 긍정적 인식전환, 영업 관련 전문가 외 인원 재배치 등을 제시하였다. 둘째, 비용 감소를 위한 방안으로 매출부진 및 중복 점포의 신속한 폐점 및 재배치, 프리랜스 영업 전문가 영입을 통한 비용 최소화, 불필요한 야근 및 출장 최소화 등을 제시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16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006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MANAGEMENT[E](기업경영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