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교직헌신이 교사 상호작용, 교사-유아 관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만 3, 4, 5세 유아의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유아교사의 교직헌신이 교사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교직헌신이 교사-유아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교직헌신의 가치와 영향에 대해서 알아본 것이다. 이를 통해 유아교사의 교직헌신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고, 교사의 상호작용의 빈도, 교사-유아의 관계의 질의 중요성을 확인하는 데에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교직헌신은 교사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1) 교직헌신은 정서적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2) 교직헌신은 언어적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3) 교직헌신은 행동적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의 교직헌신은 교사-유아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1) 교직헌신은 갈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2) 교직헌신은 친밀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3) 교직헌신은 의존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전국 8개 시도에 위치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만 3, 4, 5세반 유아의 담임을 맡고 있는 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회수된 자료 중 무성의한 반응을 보인 응답자는 통계처리에서 제외시켰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교직헌신 요인 중 교육애와 열정이 교사의 정서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유아교사의 교직헌신 요인 중 교육애와 열정 요인이 교사의 정서적 상호작용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전문의식 요인은 교사의 정서적 상호작용에 유의미한 영향은 미치지 않았다. 둘째, 유아교사의 교직헌신 요인 중 교육애와 열정이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유아교사의 교직헌신 요인 중 교육애와 열정 요인이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전문의식 요인은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유의미한 영향은 미치지 않았다. 셋째, 유아교사의 교직헌신 요인 중 교육애와 열정이 교사의 행동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유아교사의 교직헌신 요인 중 교육애와 열정 요인이 교사의 행동적 상호작용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반면, 전문의식 요인은 교사의 행동적 상호작용에 유의미한 영향은 미치지 않았다. 넷째, 유아교사의 교직헌신 요인 중 전문의식과 교육애가 교사-유아 갈등을 낮추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유아교사의 교직헌신 요인 중 전문의식과 교육애 요인이 교사-유아 갈등에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 미쳤으나, 열정 요인은 교사-유아 갈등에 유의미한 영향은 미치지 않았다. 다섯째, 유아교사의 교직헌신의 모든 하위요인은 교사-유아 친밀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유아교사의 교직헌신 요인인 전문의식과 교육애, 열정 요인 모두 교사-유아 친밀감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특히 교육애 요인이 교사-유아 친밀감에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교직헌신 요인 중 전문의식과 교육애, 열정 요인 모두 교사-유아 의존성에 유의한 영향은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교직헌신과 교사-유아 의존성과는 관련성이 없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의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교직헌신과 교사의 상호작용, 교사-유아 관계 간의 영향을 밝혔다는 데에 이번 연구의 의의가 있다. 교사의 영향력과 중요성이 높아지는 시대적 요구를 반영한 연구로서, 교사의 전문성과 유아교육 현장의 교육의 질이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유아교사의 교직헌신이라는 내재적 변인이 실제 현장의 교실에서 유아들에게 교육 효과성을 얼마나 발휘하는지 직접적으로 평가할 수 있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교직헌신과 교사 상호작용 및 교사-유아 관계를 객관적 자료를 통해 재조명함으로써 교사의 헌신 요인이 갖는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