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상변화에 따른 군 항만시설 개선방안

Abstract

우리나라의 근대적인 기상관측이 개시된 이후 약 100여년간 300여개의 태풍이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쳤으며, 이러한 태풍의 영향으로 지난 100여년간 사망 및 실종 6,005명, 재산 피해액 140,232억원이 발생하였다. 이 중 재산 피해액은 1990년 이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2100년에는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태풍인 연평균 3.1개에서 7개로 증가될 것이며 이로 인한 재산 피해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군 항만시설의 경우, 2003년 “태풍 매미(MAEMI)”와 2012년 태풍 “산바(SANBA)"의 내습으로 항만시설과 배후부지 건축물이 많은 피해를 입었으며, 태풍 피해 원인 분석결과, 고조시에 태풍이 내습하는 등 폭풍해일에 의한 월파로 인하여 건선거 갑문 이탈, 방파제의 TTP 이탈 및 소실, 주변도로 침식, 배후부지 건축물의 침수 피해 등이 발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태풍에 의한 민간 및 군 항만시설의 피해사례를 종합하고, 피해 원인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태풍으로부터 군 항만시설의 피해 예방 및 최소화를 위한 개선방안을 제도적 측면과 기술적 측면에서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