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행 스케줄 변경을 통한 탄력적 열차 운용에 대한 연구

Title
운행 스케줄 변경을 통한 탄력적 열차 운용에 대한 연구
Author
이중호
Advisor(s)
고광철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1974년 8월 15일 지하철 1호선 서울역 ~ 청량리 구간 개통을 시작으로 1984년 서울메트로 2호선 개통, 1985년 서울메트로 3,4호선이 개통 되면서 지금까지 서울의 대중교통의 중심으로 거듭 발전해 왔으며, 승객의 수가 증가하고 산업발전을 이룩하면서 승객들의 삶의 범위가 확산되고 수도권 전반적인 곳까지 도시철도의 범위가 넓혀져 가고 있다. 수도권 지역에서 운행되는 도시철도는 서울시와 주변도시들을 연계하여 광역 수송기능을 갖고 있으며 신속성과 안전성이 크게 요구되어 지면서 일부 구간에서는 급행열차 운행을 통해 표정속도 향상을 기하고 있다. 이렇게 대량수송이 가능하고 공해유발이 적으며 지하구간을 주로 이용하기 때문에 공간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으며 고밀도 운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승객들이 이용하고 있는 대중교통으로 자리잡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열차지연 해소를 통해 2호선과 연계되어 있는 타 호선과의 환승을 원활히 하고 열차지연 해소 방안으로 정차시분의 재산정과 운전스케줄 변경을 통하여 운전정리가 이루어짐으로서 열차를 이용하는 승객에게 환승의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연구 하였으며 실시 결과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확인 할 수 있었으며 그 결과를 본 논문에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서울메트로 2호선의 정시성을 확보하고 서울메트로를 이용하는 승객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08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032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RAILROAD SYSTEM ENGINEERING(철도시스템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