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는 전기와 기계가 결합된 복잡한 구조로 여러 가지 시스템으로 구성되어있다. 이 시스템들 중에는 승객의 안전과 바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전기식 출입문 시스템은 높은 신뢰성과 안전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최근 도입되는 신조전동차에는 안전하고 신뢰성이 확보된 차량을 설계, 제작하기 위하여 RAMS를 최초 적용하고 있으며 운영기관에서 영업운행시 발생한 고장 및 유지보수 결과 데이터를 차량분야 정보화시스템인 RIMS에 입력하여 FRACAS분석에 사용되고 있으며 각 운영기관별로 전동차의 유지보수 검사방법이나 주기가 다르겠지만 대부분 차량 도입시부터 주행거리를 기준으로 유지보수 검사주기를 설정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요도에 따라 분류한 12개의 시스템 중 고장빈도수가 높은 출입문 시스템에 대하여 고장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출입문장치에 대한 안전성 검증 및 확인은 EN50126에서 제시된 시스템 수명주기에 따라서 수행되어지며 설계단계에서 FMECA 및 도출된 위험원을 시스템 위험원분석, 하부시스템 위험원분석, 인터페이스 위험원분석, 운영 및 지원상의 위험원분석을 통해 위험도 평가를 수행하였고 허용 가능한 수준으로 ALARP 원칙에 따라 위험원을 제거하기 위하여 저감대책을 수립하였다.
수립된 저감대책은 안전성 요구사항으로 도출되어 설계 및 제작단계에 반영될 수 있도록 안전성 관리가 수행되어지며 잔여 위험원은 위험원 기록지에 이관되어 추적 관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