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3 0

EV/HEV 기술동향 및 향후 시장전망에 대한 조사

Title
EV/HEV 기술동향 및 향후 시장전망에 대한 조사
Author
조용준
Advisor(s)
이 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자동차 산업시장은 급격한 변동기를 겪고 있으며 이것의 가장 큰 원인은 EV/HEV의 탄생에서 비롯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과거 내연기관에서 일부 전장품의 전동화만 있었지만 현재는 차량의 구동력을 전달하거나 브레이킹시 에너지를 회수하는 기능까지 추가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이러한 흐름은 결국 에너지 절감과 환경보호의 차원에서 발전하고 있으며 이것은 결국 자동차 산업 전반에 걸쳐 커다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과거 자동차 시장이 본격화 되었을 때에는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이 없었고 대배기량의 내연기관을 통한 성능향상에 중점을 두는 개발이 중심이었다. 점차 오일 파동과 같은 에너지 자원의 불안정성과 온실가스 배출 저감 노력에 의해 저배기량 고효율 자동차 구동 시스템이 주목을 받기 시작했으며 이것은 결국 대배기량 저연비의 미국 메이커 차량의 몰락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흐름을 타고 저배기량 고효율의 일본차량이 북미 시장을 점유하게 되었으며 점차 대부분의 자동차 시장은 저배기량 고연비 차량으로 개발 및 양산체제가 변하게 되었다. 이러한 흐름에 의해 자동차 산업 구조 자체가 바뀌게 되었고 그로 인하여 시장예측의 중요성도 크게 대두되었다. 최근에는 강화된 환경보호 정책에 의하여 배출가스 및 연비향상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고 이러한 문제는 차량의 경량화나 전장품의 전동화로 이어지게 되었다. 이러한 흐름은 결국 1997년에 세계 최초 양산형 하이브리드인 도요타社의 프리우스가 출시되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향후 시장흐름에 대한 예측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현재 개발 및 양산중인 EV/HEV의 기술동향과 향후 시장전망에 대한 조사 분석을 수행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08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961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RAILROAD SYSTEM ENGINEERING(철도시스템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