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스토리지 시스템 구축방안

Abstract

디지털 산업화로 급성장을 하면서 데이터의 용량과 성능에 따른 시스템을 구축 방안이 필요로 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데이터 보안의 인식이 강해지고 있다. 이 논문은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데이터를 안전하고 성능면으로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Imation의 NEXSAN 하이브리드 스토리지의 FASTier 기능으로 효율적인 스토리지 시스템의 구축을 위하여 SSD Cache를 이용하는 구축제안, 스토리지 시스템과 전송 속도에 영향을 주는 Packet Forwarding의 성능에 따른 스위치 구축제안, 데이터 보안을 위한 SED (Self Encryption Drives) 또는 SED-FIPS를 활용하는 HDD 및 SSD의 하이브리드 스토리지, 이에 따른 효율적인 스토리지 시스템의 성능을 구축 제안을 제시한다. 위에서 언급한 SED (Self Encryption Drives) 또는 SED-FIPS 암호화 하이브리드 스토리지 구축 제안은 기존의 데이터를 암호화 및 복호화를 통해 부적절하게 보호되지 않는 시스템 환경에서 데이터의 도난과 노출되는 위험을 줄인다. 그리고 소프트웨어적인 공격 도구로 실행되거나 데이터가 무단으로 액세스가 되는 문제를 보안한다. 또한 디스크를 폐기하거나 재활용하는 경우 기존 데이터 액세스 되는 문제를 보안한다. 이러한 암호화 기능을 사용하면서 하이브리드 스토리지의 성능이 응답시간으로는 2.0~4.0 msec로 유지를 하면서 처리속도는 4000 OPS/sec로 저하되지 않아 효율적인 스토리지로 거듭나 관리할 수 있다. SSD Cache로 구성한 하이브리드 스토리지는 FASTier의 기능을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성능평가를 하였다. SSD Cache를 적용하기 전에는 기본적인 DRAM Cache로 하여 HDD로 성능을 측정하게 되는데, 이에 응답시간은 2.5~9.0 msec까지이며, 처리속도는 1,400 OPS/sec로 매우 저하되는 성능을 나타냈다. 이에 SSD Cache를 적용한 하이브리드 기능으로 재 측정을 한 결과 응답시간은 2.0~4.0 msec로 유지를 하였고, 처리속도는 4000 OPS/sec로 매우 빠르게 처리하는 양상을 나타냈다. 이로써 SSD가 가지는 특성을 이용하여 데이터 전송에 매우 접합하게 나왔음을 확인했다. 네트워크 스위치의 Packet Forwarding의 성능에 따라 하이브리드 스토리지 처리속도에 영향을 주는지에 성능평가를 하였다. 이에 BandWidth가 176Gbps, 65Mpps와 BandWidth가 128Gbps, 148Mpps라는 두 가지의 제품을 성능평가를 하였다. 결과값으로는 65Mpps의 제품이 4000 OPS/sec로 처리속도를 나타내었으며, 148Mpps의 제품은 2000 OPS/sec의 수준으로 처리속도를 나타냈다. BandWidth가 높은 제품이 매우 빠르게 데이터를 전송할 것으로 보였지만 실제는 Packet Forwarding의 성능을 나타내는 속성을 보니 오히려 BandWidth가 낮지만 148Mpps라는 Packet Forwarding의 성능이 좋은 제품이 처리속도에 좋은 결과로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