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화재 통계 및 사례를 접목시킨 전기화재 예방 방안 고찰

Abstract

최근 대한민국에 안전불감증으로 많은 사건사고가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다. 이런 안전불감증, 원인은 무엇이고 어떻게 해결해야 이겨낼 수 있을까? 우리나라 국민들은 안전에 대해 너무 안일하게 생각을 하고 있다. 결국 당장 사고가 일어나고 난 후에야 뒤늦은 후회를 하고 있다. 전기화재 또한 그렇다. 사용자의 부주의와 관심 부족인 안전불감증으로 가장 많이 발생되고 있는데 적절한 화재예방을 하지 않은 채 무관심속에서 전기를 사용하고 있다. 현재 전력사용량 증가 비례로 전기기계기구의 사용량의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고 이로 인해 전기화재의 개연성은 높아지고 있다. 전기화재 건수가 매년 감소하고는 있지만 총 화재 중 전기화재가 차지하는 점유율은 매년 1위를 차지하고 있어 사용자의 관심이 매우 필요한 상황이다. 이런 안전불감증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우선 나 자신부터 안전을 중요히 생각을 하고 실생활에서 발생될 수 있는 전기화재에 대한 관심과 사용습관의 변화를 통해 스스로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해야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거시설의 전기화재에 대한 불감증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최근 5년간(2011년~2015년)의 전기화재 발생 통계의 심층적인 분석과 실험과 사례를 적용하여 전기화재 주요 원인을 조사하였고, 이를 분석하여 전기화재가 발생 될 수 있는 설비상태, 사용습관 및 화재 발생 패턴 연구를 통해 실질적인 전기화재 예방을 위해 적용할 수 있는 체계를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