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 프로젝트관리자의 NCS기반 직무능력이 프로젝트 성과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한국IDC의 보고서에 의하면 국내 ERP 애플리케이션 환경은 2019년도에는 정체기에 접어든다고 한다. 또한 국내 많은 기업들은 많은 예산과 인력을 투입하여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나, 적지 않은 프로젝트가 일정을 초과하거나 비용을 준수하지 못하는 등 처음에 기대했던 만큼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기업에서는 이러한 환경변화에 따른 수익성 개선을 위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프로젝트 인력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프로젝트를 성과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프로젝트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직무능력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이 없고, 직업훈련은 현장 수요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정부는 국민 행복시대를 기조로 하는 국정과제 75번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여건 조성’의 핵심 사업으로 국가직무능력표준을 도입하고 학교교육, 직업훈련 및 자격인증 등에 연계 및 반영하여 기업의 승진시스템과 채용 등을 인맥·학맥의 관계를 초월하고 학벌이나 스펙이 아니고 실제 기업현장의 직무와 상관성이 높은 직무역량 중심으로 합리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최근 대두되고 있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활용한 인적자원관리를 대안으로 제시하고 NCS기반 프로젝트 관리자의 직무능력이 프로젝트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프로젝트 관리자의 직무능력과 프로젝트 성과간의 영향관계에서 산업별로 차이가 존재하는지, 프로젝트 기간 및 금액에 따라 성과 차이가 존재하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그 결과 프로젝트 관리자의 직무능력 14가지는 4가지의 새로운 요인으로 직업기초능력(의사소통관리, 성과관리, 위험관리, 품질관리, 일정관리), 산업공통직업능력(조달관리, 정보시스템관리, 변경관리, 보안관리), 선택직업능력(원가관리, 인적자원관리), 필수직업능력(범위관리, 기획관리, 필수직업능력)로 재구성되었다. 이를 통한 분석 결과, 프로젝트 관리자의 직무능력 중 선택직업능력(원가관리, 인적자원관리)를 제외하고 모든 기능이 프로젝트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프로젝트 관리자의 직무능력은 직업기초능력, 필수직업능력, 산업공통직업능력 순으로 프로젝트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영향 관계를 산업별로 살펴볼 때 제조업 산업에서는 산업공통직업능력 기능이, 서비스업 산업에서는 직업기초능력 기능이 각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프로젝트 관리자의 직무능력은 프로젝트 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프로젝트의 기간 및 금액은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기업에서 NCS를 활용하여 적임 프로젝트 관리자를 선발하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프로젝트 예산을 절감할 수 있으며, ERP 프로젝트 관리자가 어떤 역량을 강화할지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하였고, ERP 산업별 프로젝트 관리자의 투입 시 어떠한 요소가 우선되는지를 밝혀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