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서비스 변화에 따른 병원 공간 구성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Abstract

병원 프로젝트는 건물의 특성상 고려할 요소가 많고 계획하는 설계단계에서도 잦은 설계변경이 일어나기 쉽다. 특히 종합병원의 계획시에는 복잡하고 다양한 고려 사항이 발생하며 이를 적절히 반영하여야 한다. 종합병원은 다양한 용도의 공간이 한정된 면적에 구성되기 때문에 기본설계 계획에서부터 완공시까지 많은 수정 및 변경이 일어날 요인이 많다. 수정 및 변경의 주요 원인은 의료서비스의 시대적 변화와도 관련이 있다. 만약 과거의 의료서비스 변화 추이와 이에 따른 공간 구성 변화를 분석할 수 있다면, 가까운 장래에 발생하는 공간 구성 변동도 예측 가능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의료 서비스 변화에 따른 병원 공간 구성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를 진행한다. 분석대상은 신축 및 노후화와 공간의 협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진행되는 리모델링 및 증축 사례이다. 대표적인 신축병원 및 리모델링 사례 두 곳을 선정한 후 필요공간의 유형 및 면적을 정리 한 후 병원 공간 구성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선정하고 이를 의사결정 관련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우선 순위를 결정하고 종합적인 평가를 하도록 했다.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해 신축 및 리모델링의 계획시 중요고려사항, 신축 및 리모델링의 계획시 부서별 우선 순위, 신축 및 리모델링의 계획변경 발생빈도의 중요도를 정량화 하고 순위를 매겼다.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 및 분석함으로써 향후 유사 프로젝트 계획 및 실제 공사를 수행함에 있어서 참고의 자료로 활용의 목적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