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8 0

국내 발레공연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연구

Title
국내 발레공연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Marketing for Activation of domestic Ballet Performance:Focusing on the private ballet group
Author
최윤지
Alternative Author(s)
Choi, Yoon Ji
Advisor(s)
문영철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타 공연예술에 비해 대중에게 인식이 저조한 우리나라 무용공연 시장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고민에서부터 시작되었다. 현재 무용공연 시장은 대중과의 소통, 작품의 예술성, 예술 경영 전문인의 부재, 재정의 미확보, 마케팅 전략적 접근의 단순성과 효과적인 노출 부재 등을 들 수 있다. 하지만 대중들에게 다가가기 위한 여러 가지 시도들은 최근 들어 꾸준히 시행되어 왔으며 하나 둘씩 성과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국내 발레단체들 중에서 공공지원을 통한 재정확보와 다양한 레퍼토리 개발 등의 노력으로 다양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가장 대표적인 민간발레단체 서울발레시어터와 와이즈 발레단으로 단체를 선정 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발레공연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연구를 하고자 하였다. 현대 문화예술 변화에 따라 오늘 날의 공연예술은 다양한 형태로 발전되어야 하며, 높은 예술성과 대중성을 고루 갖추어야 한다. 무용공연 또한 공연예술작품에 보다 전문성을 갖추어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공연예술로 상품화 시켜, 많은 관객들에게 접근해야 한다. 이 연구는 마케팅의 개념, 무용공연예술의 특성, 무용공연예술과 마케팅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무용공연과 마케팅의 밀접한 관계에 대해 이해하고, 발레공연 활성화에 관한 연구를 작품의 대중화, 마케팅 전략, 재원 조성으로 세분화시켜, 이를 바탕으로 국내 민간발레단체를 대표하는 서울발레시어터와 와이즈 발레단 두 단체를 선정하였으며 국내 민간발레단체 마케팅 연구를 병행하였다. 연구 결과 국내 발레 공연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예술 장르와 연계된 발레 레퍼토리를 개발하여 대중들에게 인지도를 높이고, 예술성 짙은 작품으로 경쟁력을 갖추어 국내 발레공연의 가치 창출과 관객개발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둘째, 정부 재정 지원을 확보하여 다양한 티켓의 할인 제도 전략을 통해 관객 확보를 해야 한다. 셋째, 다양한 유통 경로를 확보하여 안정적인 관객 수를 확보하고, 관객이 예술작품을 감상하는데 필요한 서비스를 향상시킨다. 넷째, 후원회 제도를 활성화하여 소비자와 예술단체 서로에게 이익을 줄 수 있는 전략적인 접근을 세우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국내 발레공연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연구에 대한 논의는 앞으로 발레 공연의 발전을 위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향후 발레공연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위한 단서로서 활용되어 질 것을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485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994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ANCE(무용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