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0 0

골프클럽 선택속성 및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 재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Title
골프클럽 선택속성 및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 재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Choosing Golf Club and its Brand Image on Consumer's Repurchase Behavior
Author
강동호
Advisor(s)
최준서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골프용품의 선택속성과 브랜드이미지 및 재구매행동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2016년 서울지역에 위치한 6개의 골프연습장을 방문하여 골프용품을 실제로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만을 연구대상의 모집단으로 선정하였고, 표집방법은 비 확률표집방법(non-probability sampling method) 중 하나인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활용하였다. 총 283부의 설문지를 배부하고 회수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무응답 자료와 불성실한 응답이라고 판단되는 46부의 자료를 제한 237명의 자료만을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SPSS 21.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이와 더불어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및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도 실시하였다.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골프용품의 선태속성의 하위요인 중 사후관리, 가격, 디자인 속성이 기능적 브랜드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골프용품의 선택속성의 하위요인 중 정보원천, 프로모션, 가격, 디자인 속성이 상징적 브랜드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골프용품 기능적 브랜드이미지가 재구매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골프용품 상징적 브랜드이미지가 재구매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478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990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GLOBAL SPORT INDUSTRY(글로벌스포츠산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