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클럽 선택속성 및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 재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 Title
- 골프클럽 선택속성 및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 재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Choosing Golf Club and its Brand Image on Consumer's Repurchase Behavior
- Author
- 강동호
- Advisor(s)
- 최준서
- Issue Date
- 2017-02
- Publisher
- 한양대학교
- Degree
- Master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골프용품의 선택속성과 브랜드이미지 및 재구매행동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2016년 서울지역에 위치한 6개의 골프연습장을 방문하여 골프용품을 실제로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만을 연구대상의 모집단으로 선정하였고, 표집방법은 비 확률표집방법(non-probability sampling method) 중 하나인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활용하였다. 총 283부의 설문지를 배부하고 회수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무응답 자료와 불성실한 응답이라고 판단되는 46부의 자료를 제한 237명의 자료만을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SPSS 21.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이와 더불어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및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도 실시하였다.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골프용품의 선태속성의 하위요인 중 사후관리, 가격, 디자인 속성이 기능적 브랜드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골프용품의 선택속성의 하위요인 중 정보원천, 프로모션, 가격, 디자인 속성이 상징적 브랜드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골프용품 기능적 브랜드이미지가 재구매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골프용품 상징적 브랜드이미지가 재구매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478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9902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S](대학원) > GLOBAL SPORT INDUSTRY(글로벌스포츠산업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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