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기 한글 본 중국어 회화서 <漢語獨學> 연구

The Study on Korean version of Chinese conversation book <漢語獨學> in Enlightenment period [by comparison to modern conversation book]

본 연구의 대상인 <漢語獨學>의 존재는 한국의 중국어 학습이 역사적으로 오래전부터 이미 실시되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있다.본 저자는 <漢語獨學>를 통해 당시 중국어의 옛 모습과 특징을 찾으려 한다. 각 시대마다 사용된 중국어 회화서는 시대적 내용이나 구조상의 차이가 있으니, 이를 파악하기 위하여 현대 인기 중국어 회화서인 <301句로 끝내는 중국어회화 합본>을 비교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다. 본 연구는 1911년대에 한국에서 발행된 중국어 회화서인 <漢語獨學>를 저본으로 삼아, 언어학적 관점으로 접근하여 어휘의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 서적의 발행 연도는 1911년이기 때문에 현대 중국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표준중국어(普通话)와 다른 언어적 양상을 나타낼 수도 있으므로 연구할 가치가 있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한국의 언어뿐만 아니라 당시 한국의 사회 문화도 함께 파악할 수 있어 본 연구를 통해 이에 대하여 좀 더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