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가속시험을 이용한 유리섬유 보강 아스팔트 혼합물의 공용성 평가 연구

Abstract

최근 국내에서는 소성변형 및 균열 저항성 측면에서 고성능을 발휘하는 개질 SMA 혼합물이 많이 쓰이고 있다. 그러나 개질 SMA 혼합물은 일반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의 약 2배 가량의 비용이 들며, SMA 혼합물에 적합한 골재를 수급하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최근 유리섬유 보강 아스팔트 혼합물이 개질 SMA 혼합물의 대안으로 개발되었다. 그러나 이 혼합물이 개질 SMA 혼합물에 비해 실제로 공용성이 우수한지 평가가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포장가속시험 등 다양한 실험을 통한 유리섬유 보강 아스팔트 혼합물과 개질 SMA 혼합물의 소성변형 저항성을 비교평가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실험에 사용할 유리섬유 보강 아스팔트 혼합물의 생산을 위하여 섬유첨가량에 따른 공극률 및 마샬안정도를 분석하여 최적 섬유량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0.6%의 섬유 첨가시 공극률 기준을 만족하는 범위에서 최대 마샬 안정도를 나타내는 것을 보였다. 섬유 첨가량 0.6%의 유리섬유 보강 아스팔트 혼합물과 개질 SMA 혼합물 간 실험을 통한 공용성 평가 결과 유리섬유 보강 아스팔트 혼합물이 개질 SMA 혼합물 보다 소성변형 및 균열 저항성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