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9 0

공공보건 및 교통안전을 고려한 교통관리전략 통합평가기술 개발

Title
공공보건 및 교통안전을 고려한 교통관리전략 통합평가기술 개발
Author
주신혜
Advisor(s)
오철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최근 교통안전과 공공보건에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친환경 교통시스템의 설계 및 구축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교통의 패러다임 변화 및 환경성 관심이 증대로 공공보건 및 교통안전 증진을 위한 교통관리전략이 요구됨에 따라 이를 평가할 수 있는 교통관리전략 통합평가하기 위한 방법론 개발을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공공보건 및 교통안전 증진을 위한 교통관리전략 통합평가를 위하여 전략 시행 전 사전 평가를 위하여 시뮬레이션 기반의 통합평가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또한 교통시뮬레이션 및 환경시뮬레이션을 연계한 방법론을 제시하여 교통체계의 나비효과를 고려하여 미시적·거시적 관점의 통합평가를 수행하였다. 여러 평가 측면을 통합하여 의사결정의 용이한 결과 도출을 위해 다기준 의사결정이론을 반영한 최종 가치함수를 도출하여 교통관리전략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공공보건 및 교통안전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 교통관리전략 수립 시 정책결정자에게 의사결정을 지원 가능할 것을 판단된다. 또한 연구활용방안에서 제시하는 교통기반 공공보건 정보제공, 교통계획 단계에서의 고속도로와 생활권의 적정이격거리, 공공보건 및 교통안전을 고려한 교통관리전략 등은 향후 정책반영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476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990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TRANSPORTATION ENGINEERING(교통공학과) > Theses(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