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로 특성에 따른 정시성을 고려한 군 물류 네트워크 연구

Abstract

군에서의 물류 네트워크, 특히 전시 상황에서 물류 네트워크는 시간, 거리 등 단순한 비용뿐만 아니라 더욱 많은 요소를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한다. 전시에 군의 물류 활동은 적의 공격과 작전의 변화 등 예측 불가능한 상황 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최근 군수지원의 목표는 보급부대 중심이 아닌 전투부대 중심의 지원으로 지향점이 바뀌고 있다. 전투부대 중심의 군수 지원을 위해서 물류 네트워크는 정시성이라는 개념이 적용되어야 한다. 전투부대가 원하는 시기에 물자를 보급하는 것은 전투부대의 작전 여건을 보장하기 위해 중요하다. 또한, 우리나라는 산악지형, 강과 같이 보급로에 지형적인 취약 요소가 많으므로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물류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지형적인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는 실제 지리 정보를 이용하여 우리나라 전장 환경을 반영하였고 군 특성에 맞도록 정시성까지 고려한 물류 네트워크를 설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차량 경로 문제 표준 모형을 바탕으로 하여 시나리오별 보급부대(공급부대)로부터 수요부대(수요부대)까지 물자를 수송하는 최적의 네트워크를 설계하였다. 이때 전체 네트워크 중 통행시간이 가장 긴 경로의 통행시간을 최소화하는 목적함수를 충족시키는 수리 모형을 적용하였다. 전시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경로 특성에 따른 세 가지의 대안을 설정한 후 대안에 대한 각각의 네트워크를 설계하였다. 현실성 있는 네트워크 설계를 위해 실제 네트워크 자료를 반영한 후 가상의 부대 위치를 선정하고 최단 거리 알고리즘을 통해 부대 간 최소 통행시간을 산출하여 반영하였다. 대안별 설계된 네트워크에 대한 정시성은 적으로부터 공격받을 확률에 따른 기댓값으로 측정하였으며 전시 발생 가능한 상황에 대한 시나리오를 구성하여 시나리오별 정시성을 고려한 최적의 네트워크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기대효과는 ➀ 군 특성에 맞는 수리모형을 적용하고 실제 지형정보를 적용함으로써 현실성 있는 네트워크 구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➁ 경로 특성에 따른 정시성을 고려함으로써 군 물류 네트워크의 신뢰성을 높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