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자의 불안정 애착과 역전이 관리능력의 관계: 정서인식 명황성의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상담자의 성인애착 및 정서인식명확성에 따라 역전이 관리능력에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정서인식명확성이 성인애착과 역전이 관리능력과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치료 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상담자의 역전이 관리능력의 활용을 위한 방안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5회기 이상의 중기 상담 또는 심리치료를 진행한 경험이 있는 상담자를 대상으로 성인애착, 정서인식명확성, 역전이 관리능력 정도를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를 활용하여 분석하였고 각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매개모형을 분석하기 위하여 위계적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애착, 정서인식명확성, 역전이 관리능력의 관계는 모두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여, 성인애착과 정서인식명확성이 역전이 관리능력의 발생을 설명할 수 있는 예측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인애착이 역전이 관리능력에 미치는 직접효과를 정서인식명확성을 거친 간접효과가 완전매개 하면서 역전이 관리능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또한 정서인식명확성의 하위요인 중 정서개선을 제외한 나머지 하위요인들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매개변수를 나타났는데, 이를 통해 성인애착이 정서인식명확성 중에서도 정서인식과 정서주의을 매개로 하여 역전이 관리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종합해보면 성인애착은 역전이 관리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으나, 이는 정서인식명확성을 매개로하면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전환이 이뤄지는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담자가 자신의 애착상태를 파악하고 있음으로써 자신의 상대적으로 부족한 알 수 있고, 그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이에 상담자가 자신의 애착 상태 별로 교육과 훈련이 필요성을 시사한다. 둘째, 상담자의 불안정 애착으로 인해 생기는 역전이 상황에서 자신의 정서를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역전이를 관리하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에 상담자가 자신의 정서를 보다 명확하게 인식을 할 수 있도록 교육과 훈련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 후속 연구의 방향에 대하여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