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1 0

교육프로그램 운영에서 만족도와 학습 성과 관계

Title
교육프로그램 운영에서 만족도와 학습 성과 관계
Other Titles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and Learning Outcomes in the Operation of Educational Programs: Focusing on the Results of the Free Learning Semester Teacher Training Programs
Author
이유림
Alternative Author(s)
Lee, Yu Rim
Advisor(s)
박주호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오늘날 인적적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 다양한 형태의 교육프로그램이 실시되고 이와 함께 교육프로그램 효과성 평가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효과성 평가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일반 비즈니스 영역인 기업 내 교육훈련 프로그램이나, 정부에서 운영하는 공공기관 교육프로그램 및 인력개발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 평가는 다양한 사례가 연구·보고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지만 초·중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한 전문성 향상 연수 프로그램의 효과성 측정에 대한 연구는 소수에 불과하고 활성화 되어 있지 못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5년 자유학기제 연수프로그램의 운영 결과 자료를 대상으로 해서, 프로그램 참가한 중학교 교사의 만족도(독립변수)가 프로그램 이수 후 학습 성과(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참가자 만족도가 프로그램을 이수한 참가자의 학습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하였다. 그리하여, 향후 교원 연수 환경에서 보다 효과적인 과정 설계와 교육프로그램 운영 및 개발에 실증 정보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자유학기제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참가한 교사 만족도는 어느 정도인가? 2. 자유학기제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참가한 교사들이 성취한 학습 성과는 어느 정도인가? 3.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프로그램을 통해 성취한 학습 성과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2015년 한국과학재단 연구과제인 「2015 자유학기제 교원역량강화 연수」에서 수집한 결과 자료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연수프로그램에 참여한 547명의 중학교 교사의 응답 설문지가 본 연구목적을 위해 사용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신뢰도(Cronbach α)와 타당도검증을 위한 요인분석, 그리고 기술통계분석, 대응표본 t검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이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주요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프로그램에 참가한 참가자의 만족도가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모두 정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교육프로그램 담당자들이 참가자의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구체적인 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해야 할 것을 시사한다. 둘째, 만족도의 하위변인들 중에서도 강사 만족도와 교육내용 만족도가 특히 학습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원연수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주된 이유가 특정 영역에 대한 교사들의 지식을 향상시키고 전문능력을 높이는 건데 본 연구의 결과 강사 만족도는 인지적 영역의 학습 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교육내용 만족도는 행동적 영역의 학습 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보였다. 즉, 환경을 구성하는 일도 중요한 일이지만 가장 높은 영향력을 보인 강사와 교육내용의 질을 높이는데 보다 집중해야 할 것이고 교육프로그램이 목표로 하는 학습 성과에 맞춰 해당 변인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 설정한 참가자 만족도의 하위변인 모두가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변인으로 작용하였다. 즉, 만족도의 또 다른 하위 변인들과 학습 성과 사이의 영향 관계에 대한 세부적인 분석이 이뤄져야 한다. 여러 선행연구들을 통해 만족도의 다양한 하위 변인들이 학습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교원들이 참여하는 연수 프로그램 환경에서는 이들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하였다. 향후,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있어서 프로그램 효과성 평가연구 활성화 차원에서 세부적이고 정교한 평가 측정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475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992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