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1 0

행위자 기반 모형을 통한 스마트폰 시장 전략의 성과 분석

Title
행위자 기반 모형을 통한 스마트폰 시장 전략의 성과 분석
Other Titles
A Performance Analysis Of New Smart Phone Launch Strategy By Using Agent-based Modeling
Author
이진관
Alternative Author(s)
Lee. Jin Kwan
Advisor(s)
장석권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2000년대 후반부터 형성되기 시작한 스마트폰 시장은 급격하게 점유율이 확대되었다. 이러한 점유율 확대로 인해 스마트폰 시장은 최근 포화시장에 이르러 성장률이 저하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제품의 주요 구매 방식이 신규 수요에서 교체 수요로 변경되었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로 인해 보다 다양한 정보를 얻기 위한 새로운 연구방법의 필요성이 증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필요성을 충족시키고자 컴퓨터 시뮬레이션(computer simulation) 연구방법론 중 행위자 기반 모형 시뮬레이션(agent-based modeling simulation, ABMS)을 활용하여 시장모형(market model)을 작성하고, 이를 활용한 몇 가지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행위자 기반 모형을 작성하기 위해 기존의 연구결과를 활용하였다. 기존의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프로세스, 카메라, 브랜드, 스크린, 디자인의 다섯 가지 특성을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는데 영향을 받는 제품의 특성으로 추출하였고, 각 특성들이 Zipf 분포 선택확률을 가지며 이 확률의 조합이 소비자 지불용의(willingness to pay)를 결정한다고 가정하고 이러한 가정을 시뮬레이션 언어(simulation language) 중 AnyLogic을 통해 구현함으로써 행위자 기반 모형을 작성하였다. 모형의 작성 후 시뮬레이션을 실행하여 얻어진 결과와 현실을 비교함으로 시뮬레이션 결과가 현실과 상당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동시에 모형의 입력변수 중 1)제품의 특성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정도, 2)전환비용, 3)제품기대수명, 4)보조금, 6)출시 시기 전략의 변화와 관련된 실험을 실행하고 이를 관찰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471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067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STRATEGIC MANAGEMENT(전략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