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8 0

국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이용행태 분석

Title
국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이용행태 분석
Other Titles
Analysis of User Characteristics and Usage Determinants of Social Network Service (SNS)
Author
신현철
Alternative Author(s)
Shin, Hyun Chul
Advisor(s)
김용규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KISDI의 한국미디어패널 중 미디어 다이어리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SNS의 이용자 특성과 SNS 이용시간 결정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전체 SNS의 이용자 특성을 분석한 결과 여성일수록, 연령이 낮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소득이 높을수록, 미혼인 경우, 직업이 없는 경우, 대도시가 아닌 지역에 거주하는 경우, 인스턴트 메신저를 이용하는 경우,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우 SNS를 이용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SNS별로 분석하면 국내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카카오스토리의 경우 여성일수록, 학력과 소득이 낮을수록, 기혼일수록, 非대도시에 거주할수록, 메신저를 사용할수록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페이스북의 경우 남성일수록, 연령이 낮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SNS 사용시간이 많을수록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SNS 이용시간의 경우 일반 SNS이용자의 이용시간은 여성일수록, 연령이 낮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직업이 없을수록, 휴가 등의 특별한 날이 많을수록 많아지며, 활발한 SNS 이용자의 이용시간은 연령이 낮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그리고 대도시에 거주할수록 많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459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994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PPLIED ECONOMICS(응용경제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