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정태수-
dc.contributor.author유안기-
dc.date.accessioned2020-02-12T16:47:06Z-
dc.date.available2020-02-12T16:47:06Z-
dc.date.issued2017-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4496-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0422en_US
dc.description.abstract영화는 시각과 청각이 서로 결합된 현대 예술로서, 19세기에 발명된 이래 발전을 계속하여 유성(有声)영화 시기를 거쳐 색채 발전의 과정에 도달했다. 영화는 과학과 예술의 결합체로서 탄생부터 현재까지 줄곧 관객들의 환영을 받아 왔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서 과학 기술과 경제는 매우 크게 진보했고 영화 산업도 역시 빠른 속도로 발전하였다. 색채는 영화 속에 절대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 요소 중 하나이다. 색채의 출현은 영화의 예술성을 완벽하게 보여준다. 세계 영화 시장이 개방됨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할리우드의 화려한 색채 영화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그러므로 중국 영화가 점차 발전함에 따라서, 중국 영화인들도 역시 영화의 색채에 대해 탐색하고 추구하기 시작하였다. 중국 영화계 중에서, 영화 색채의 탐색과 응용에 가장 걸출한 감독은 바로 장이머우(张艺谋)이다. 그는 색채의 예술성과 영화를 매우 교묘하게 잘 결합시켰으며, 새로운 중국 영화의 형식을 만들어냈다. 그의 작품은 세계의 더 많은 눈길을 받았으며, 중국 영화를 세계로 발전시켰다. 그러므로 장이머우 감독은 중국 영화계, 더 나아가서 세계 영화계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장이머우 감독은 중국 5세대 감독의 대표로서, 그의 영화에서는 매우 강렬한 색채 요소를 볼 수 있다. 색채는 장이머우의 영화에서 영화의 주제를 전달하며, 묘사된 조형물, 인물의 감정적 전달, 줄거리 분위기를 부각시키는 작용을 한다. 장이머우의 색채 사용은 관중들에게 화려한 시각적 향연을 드러낼 뿐만 아니라, 영화의 예술적 매력을 제고하기도 한다. 이와 동시에 그는 자신만의 독특한 영화 예술 스타일을 창조해내기도 한다. 이 논문에서 본 연구자는 장이머우 영화의 색채에 대해 분석하고 연구하였다. 이 논문에서 다루고 있는 영화들은 장이머우가 촬영을 맡은 <황토지>를 포함하여 그가 연출을 맡아 국제에서 상을 수상한 작품 전체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색채를 영화의 미학적 방면에서 분석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색채의 정의와 함의에 대해 상세히 서술하였으며, 색채가 영화 속에서 표현해내는 시각 측면 및 심리 측면의 기능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 다음으로는 이것을 연구 기초로 하여, 색채가 장이머우 영화에서 차지하는 지위와 장이머우 영화 속 색채의 중요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국제영화제에서 가장 많은 상을 수상한 중국인 감독으로서, 장이머우는 영화에 대해 독특한 이념을 가지고 있으며, 색채는 그의 영화 속 중요 요소가 되었다. 따라서 이 논문은 장이머우 감독의 대표 작품을 색채의 관점에서 분석하였고, 장이머우 영화 속 색채의 특징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색채가 영화의 미학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연구하였다. 그리고 장이머우 영화 속 색채의 사용 의미에 대해 귀납하였다. 영화가 발전함에 따라, 성공한 영화들은 민족이라는 이 주제를 벗어나지 못 한다. 즉 민족화를 견지하는 것은 성공한 영화의 전제이다. 전통문화가 농후한 중국 산시(陕西) 출생인 장이머우는 영화의 색채에 있어 매우 많은 민족적 심경을 포함하였다. 장이머우 영화 중 색채는 민족의 정체성과 문화의 정체성을 드러내며, 국제화를 향해 발전하는 경로에서 전통문화를 드러내어, 민족의 발양에 공헌을 하였다. 점점 더 국제화되는 영화 환경 속에서, 장이머우 감독은 중국 영화의 발전 방향을 열었을 뿐만 아니라, 이후 중국의 새로운 영화 형식을 위해서도 양호한 기초를 다졌고, 중국 영화 색채 마케팅 형식을 담당한 첫 인물이 되었다. 색채는 장이머우 감독 영화의 생명이며, 독특한 색채를 사용한 시각 언어는 장이머우의 영화에 화려한 시각적 향연을 창조해 냈다. 본문은 장이머우 영화 색채 미학에 대한 연구를 통해, 영화 색채의 감상력과 이해력을 제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장이머우의 색채 사용은 중국 영화계를 매우 높은 지위로 올렸으며, 더 높은 감상의 가치를 가져왔다. 장이머우 영화의 색채 사용은 중국 영화계가 학습하고 참고할만한 가치가 있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장이머우 감독 영화의 색채 미학 연구-
dc.title.alternativeThe Study of the Color Aesthetics in Zhang Yimou 's Film-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유안기-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Liu, An Qi-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연극영화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영화이론전공-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THEATER & FILM(연극영화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