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D기반 LTE시스템 HARQ 재전송을 위한 Adpative bundling 제안 및 성능분석

Abstract

TDD LTE의 Mac layer에서 처리되는 Hybrid-ARQ시스템에서 각 전송 configuration에 따라 Uplink가 Downlink에 비해 적게 할당되어 있을 경우 효율적인 resource 사용을 위해 전송 subframe에 대한 feedback information을 bundling방식으로 전송하는데 이에 따라 불필요한 재전송들이 발생되어 physical layer에서 처리되는 data throughput이 줄어들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TDD LTE 시스템에서 불필요한 재전송을 줄이기 위해서 bundling되는 subframe의 수를 채널환경에 따라 조절하는 방식을 제시하고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성능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기존의 bundling 방법보다 physical layer에서의 data throughput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