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의 동력분배 전략에 관한 연구

Abstract

디젤 엔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의 동력분배 전략에 관한 논문이다. 본 연구는 디젤 엔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과 모터 사이의 동력 분배 알고리즘 개발과 과급기의 과급지연을 고려한 디젤 새로운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은 하이브리드 차량 대비 모터 및 배터리 용량의 증가로 모터로 주행할 수 있는 AER(All-Electric Range) 거리가 늘어나게 되므로 기존의 하이브리드 차량과는 다른 동력분배전략이 필요하다. 그리고 동력분배 전략은 정상상태에서의 제어 전략을 수립하기에 과급기의 과급지연을 고려하지 않아 실제 디젤 엔진의 거동과 다른 양상을 보인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과급기의 과급지연을 고려한 디젤 엔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의 동력분배 전략의 수립이 필요하다. 차량의 현재 연료량으로 CD구간의 배터리 SOC 기준을 정하고, CS구간에서 연료 소모량과 배터리 SOC사용을 등가로 하여 새로운 Blended mode(F-ECMS) 동력분배 제어 전략을 소개할 것이다. 그리고 과도상태의 과급기의 과급지연을 추가한 디젤 엔진의 F-ECMS 제어전략을 제시할 것이다. F-ECMS 동력분배와 과급기를 고려한 동력분배 제어전략의 연비 개선을 보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