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 위험관리 측면에서의 인터넷 검색 자료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오늘날 인터넷의 보급이 활성화된 이후 경제, 금융, 경영 그리고 의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인터넷 검색 자료를 활용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에너지 상품 시장 분야에서도 인터넷 검색 자료를 활용한 연구가 시작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인터넷 검색 자료를 에너지 상품 분야에 적용한 연구는 경제, 금융 분야와 비교하면 그 수가 매우 적은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 검색 자료가 에너지 상품 시장의 변동성 분석과 포트폴리오 위험관리 측면에서 활용 가능한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k-평균 군집분석과 정규분포 군집분석을 실시하고 포트폴리오 투자 전략을 제안하였다. k-평균 군집분석 결과는 WTI 원유 선물 가격의 변화율이 높을 경우에 인터넷 검색 빈도가 높은 경향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한, 정규분포 군집분석도 WTI 원유 선물 가격의 변화율이 높을수록 인터넷 검색 빈도가 높은 경향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WTI 원유 선물 가격의 변화율과 인터넷 검색 빈도가 유의미한 관계가 있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군집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인터넷 검색 자료의 포트폴리오 위험관리 측면에서의 활용성을 보여주기 위해 포트폴리오 투자 전략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포트폴리오 투자 전략은 군집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인터넷 검색 자료를 위험 측정 변수로 설정하고 포트폴리오의 가중치로 활용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포트폴리오 위험 측정 변수로의 인터넷 검색 자료 활용 가능성에 대한 검증은 인터넷 검색 빈도 가중치가 부여된 포트폴리오의 성과를 기준 포트폴리오의 성과와 비교 분석을 통해 실시하였다. 인터넷 검색 자료가 가중치로 부여된 새로운 포트폴리오는 기준 포트폴리오에 비해 주간 평균 수익률은 0.08%p 증가하고 표준편차는 0.032%p 감소하여 수익률은 증가하고 위험도는 낮아지는 성과를 보여주었다. 또한, 포트폴리오의 위험도와 성과 정도를 측정하는 Sharpe Ratio, Treynor Ratio 그리고 Jensen’s Alpha와 같은 지표들도 상대적으로 개선된 값으로 측정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인터넷 검색 자료가 포트폴리오의 단위 위험에 따른 수익률을 개선하고 위험 측정 변수로 활용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주요어 : 인터넷 검색 자료, 에너지 상품 시장, 포트폴리오, 군집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