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우울의 관계에서 역기능적 상위인지와 정서표현 양가성의 매개효과

Abstract

성취 지향적이고 경쟁이 치열한 현대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완벽주의자들은 도달할 수 없는 목표를 설정하고 열심히 노력하지만 성취한 결과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부정적 정서를 많이 경험하게 된다. 부정적 정서 중 특히 우울은 우리나라 청년 사망률 1위 원인인 자살에도 직접적인 관련성이 있다고 알려지고 있으며 우울을 경험하는 과정에 대해 많은 의견들이 연구되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역기능적 상위인지와 정서표현 양가성을 선정하여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자가 우울을 경험하는 과정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을 포함한 전국 지역의 19세~29세 대학생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304부의 응답지를 수집하여 SPSS 프로그램을 통하여 기술통계와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변인들의 영향 관계와 매개효과는 SPSS PROCESS Macro 6번 모형을 사용하였고, 부트스트래핑 방식으로 매개 효과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역기능적 상위인지, 정서표현 양가성, 우울이 서로 정적으로 유의한 상관이 있으며,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역기능적 상위인지, 정서표현 양가성이 각각 우울에 대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사회부과적 완벽주의가 우울에 이르는 과정에 역기능적 상위인지와 정서표현 양가성이 순차적으로 매개하는 것도 확인하였다. 즉, 부정적 정서에 취약한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자들의 성향은 역기능적 상위인지를 활성화 시켜 애매한 상황에 대해 부정적으로 해석하고 부적절한 대처전략을 반복함으로써 사회적 상황에서 불편감을 느끼며 정서를 표현하는데 있어 더 많이 갈등하게 되고 결국 이런 과정들이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자로 하여금 우울감을 더 많이 유발되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결과들은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자와 역기능적 상위인지가 어떻게 관련이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없는 상황에서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성향이 역기능적 상위인지를 활성화 시키는데 유의한 영향이 있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큰 의미가 있다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또 하나의 의미 있는 결과는 매개 변인으로 인지 측면인 역기능적 상위인지와 정서 측면인 정서표현 양가성, 즉 인지와 정서가 함께 부정적 정서에 작용 한다는 것을 검증하였다는 것이다. 추후 연구에서 우울에 이르는 과정에 인지와 정서 변인들에 대해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상담의 치료 장면에서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자들이 우울감을 감소시키는데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