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생액 추정오차가 미래현금흐름의 예측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발생액(Accruals)을 측정할 때 나타날 수 있는 추정오차(estimation errors)가 통계적으로 유의한지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일반적으로 발생액은 당기순이익에서 영업활동현금흐름을 차감하여 계산한다. 국내의 경우 1994년부터 현금흐름표 작성이 회계기준에 의해 채택되어 현금흐름표상의 영업활동현금흐름을 사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 항목을 사용하는 재무제표 접근법(Financial Statement Approach)으로 발생액을 추정하는 방법 외에 현금흐름표에 보고된 영업활동현금흐름을 사용하는 현금흐름표 접근법(Cash Flows Statement Approach)으로 발생액을 정확하게 구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발생액에 대한 주요 연구들은 여전히 재무제표 접근법으로 영업활동현금흐름을 먼저 추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발생액을 추정하고 있다. 재무제표 접근법으로 발생액을 추정하는 경우 발생액에 오차가 나타나게 되지만 이러한 차이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1996년부터 2017년까지 국내 유가증권시장(KOSPI)에 상장된 기업을 대상으로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현금흐름표 접근법으로 구한 발생액이 고려된 상태에서 재무제표 접근법으로 추정한 영업활동현금흐름을 사용하여 구한 발생액이 미래현금흐름을 예측하는 추가적인 설명력을 보이는지 분석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금흐름표 접근법으로 구한 발생액이 재무제표 접근법으로 추정한 발생액보다 미래현금흐름 예측에 높은 설명력을 보이고 두 발생액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둘째, 재무제표 접근법으로 추정한 발생액의 미래현금흐름에 대한 예측력은 추정오차가 작은 그룹(Equal Rank)에서는 유의하지 않거나 낮은 상관관계를 보인 반면, 추정오차가 큰 그룹(Unequal Rank)에서는 통계적으로 높은 유의수준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전체 표본의 결과와 추정오차가 큰 그룹(Unequal Rank)에서의 결과가 일치하고 있어 전체 표본의 결과가 발생액 추정오차가 큰 관측치를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에서 기인되었음을 나타낸다. 이와 같은 결과는 발생액 측정방법에 따른 추정오차가 미래현금흐름의 예측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발생액의 추정오차와 그 영향력에 대한 검토를 하도록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