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알루론산/폴리비닐알코올 복합나노섬유의 연속적인 제조 및 열처리 온도에 따른 특성 변화

Continuous fabrication of hyaluronic acid/polyvinyl alcohol composite nanofibers and their characteristic change with heat treatment temperature

최근 석유화학 기반 고분자 (플라스틱)에 대해 무분별한 사용과 폐기 처리 문제 등의 환경문제를 지적하는 보고가 지속되고 있다. 따라서 대체제로 바이오고분자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바이오고분자를 전기방사하여 나노섬유로 제조될 경우, 값싸고 간단한 공정으로 약물 전달 시스템, 상처치료제 등 의료 분야에 응용될 수 있다. 그러나 바이오고분자 중 HA (hyaluronic acid)와 같이 대전된 생체 고분자를 전기 방사하는 경우, 장거리 정전기 상호 작용 (long-range electrostatic interaction)과 counter ion의 존재로 인해 나노섬유 제조에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기방사를 이용하여 바이오 재료로 활용 가능한 HA 나노섬유를 제조하고자 하였으며, 전기방사성을 높이기 위해 고분자 매트릭스로 PVA (polyvinyl alcohol)를 혼합하여 HA/PVA 복합나노섬유를 제조하였다. 또한 연속적인 섬유상을 얻기 위해 PVP (polyvinyl pyrrolidone)또는 BA (boric acid)를 각각 첨가하여 전기방사 하였다. 이후 세 가지 온도에서의 열처리를 통해 특성 변화를 관찰하였다.